페미니스트적 관점의 여성의 지위와 성폭력문제를 본 여성의 시민권

1. 페미니스트적 관점의 여성의 지위와 성.hwp
2. 페미니스트적 관점의 여성의 지위와 성.pdf
페미니스트적 관점의 여성의 지위와 성폭력문제를 본 여성의 시민권
페미니스트적 관점의 여성의 지위와 성폭력문제를 본 여성의 시민권

[ 목 차 ]

1. 시민권과 여성의 몸
1) 가족경제 모델(Das familienkonomische Familien- und Geschlechtermodell)
2) 남성 부양자 모델(Das Modell der mannlichen Versorgerehe)
3) 평등-개인주의적 모델
4) 평등-가족주의적 모델

2. 조직과 젠더, 성별화

3. 성폭력을 둘러싼 의미들

4. 강간 및 강제 추행
1) 정조가 아니라 몸의 시민권이다.
2) 저항이 아니라 동의의 문제다.
3) 강제추행 규정의 문제

5. 성희롱

6. 결론

참고 문헌

1. 시민권과 여성의 몸

페미니스트적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제도화된 권력 관계의 결과이며, 따라서, 페미니스트 관점은 마르크스주의와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마르크스주의 이론틀에 기대어 형성되고 있다 (Kulawik,1996:38)고 볼 수 있다. 페미니스트 관점은 생물학적 재생산, 무급가사노동, 성위계적 노동분업을 고려하여 정치경제학의 범주를 재구성함으로써 복지국가는 자본에 순기능 적인가 라는 질문 대신 복지국가는 성별체계유지에 순기능적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복지국가에 대한 페미니스트 비판은 기존 사회권 개념에서 볼 수 있는 계급 대 시민권 이라는 일차원적 구도가 복지국가 시민권이 갖는 복합성을 설명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이같은 복합성을 이해하려면, 복지국가가 계급, 성, 그리고 국가에 따라서 인종 간동시적 계층화의 산물임을 전제로 해야 한다 . 따라서 모든 차원의 시민권 (시민적, 정치적, 사회적 시민권)에 대한 비판적 접근은 복지국가 내 성차별 이해의 필수 조건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