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의 문화는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왔던 영역이다. 그 관심은 영화, 드라마, 소설과 같은 대중매체로 표출되기도 하고, 황진이과 같은 유명 기녀는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려 있어 국민 중 그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그럼에도 기녀, 기생이라는 단어는 현대 사회에 쓰이기에는 굉장히 민감한 단어가 아닐 수 없다. 기녀는 흔히 몸을 파는 여자, 즉 창부와도 같은 개념으로 인식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 대중매체를 통해 기녀를 다루는 여러 작품들은 기녀의 예인적 면모, 그리고 천민이라는 직업을 가졌음에도 소신과 정절을 잃지 않으려 하는 개인적인 면모를 부각 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렇게 기녀들의 예인적, 개인적인 측면을 조명하는 작품들에 드러난 기녀들의 삶은, 여러 기녀들 중 유명 기녀의 한 단면일 뿐이며 어쩌면 여느 기녀들이 실제로 살았던 생활 모습과는 큰 차이를 보일지도 모른다. 이 조사에서는 기녀들의 삶에 대해 몇몇 기녀들의 개인사, 정서적 측면에 집중하기 보다는 의, 식, 주와 같이 삶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생활 문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그러한 기녀 문화의 발달은 그 당시에 어떤 영향을 받았고 현대에는 어떤 가치를 가지는지, 그 가치를 현대적으로 수용하는 방안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⑴ 기녀란 누구인가
기녀는 술자리에서 노래나 춤 또는 풍류로 흥을 돋우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여자를 의미하며 기생과도 같은 말이다. 기녀는 사회적으로 천민의 신분에 속하는 직업 이었기에 여러 가지 부당함과 수모를 겪어야 했다. 기녀가 출현 한 것은 삼국시대 즈음으로 연구되어 왔지만, 기방 문화가 가장 발달하고 기녀라는 존재에 대한 기록이 많은 시대는 조선시대로 현재의 기녀 연구도 대부분 조선시대를 바탕으로 한 것이 많다.
① 기녀의 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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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고전문학으로 살펴보는 사랑과 정조 - 기생의 사랑으로 살펴보는 사랑과 정조
- 기생의 사랑으로 살펴보는
[목차]
1. 서론: 넌 나만 바라봐
2. 본론:
1) 기녀제도의 이해
- 기녀
- 이중적 성, 결합의 필요성
2) ‘고전문학으로 한국인의 사랑 읽기’ 의 에피소드 분석
- 황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