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동일한 제품군에 속하는 두 개의 브랜드를 골라 한 광고에서는 일반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testimonial을 하는 것을 또 다른 광고에서는 유명인이나 전문가가 testimonial하는 예를 찾아 비교 분석하시오.
우리는 브랜드로 뒤덮인 세상에 살고 있다. 우리가 입는 옷, 타는 차, 사는 집, 자주 가는 음식점. 심지어 광고모델로 자주 등장하는 유명 여자연예인의 예를 들면서, 우리는 그 연예인이 광고한 제품(아파트, 신용카드, 가전제품...)만 가지고도 충분히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브랜드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는 셈이다.
그런 브랜드들 사이에서 기업은 끊임없이 연구한다. 어떻게 더 그러한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잘 인식시킬 수 있는가.
그 중 하나는 다양한 TV광고 기법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광고가 소비자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은 평균 6.0개의 광고를 기억하고 있고 기억하는 광고를 형태별로 나누어 보면, 제품자체의 광고보다는 유명연예인이나 감각적 이미지 등으로 소비자에게 호소하는 ‘감각형’(56.2%) 광고가 가장 많았고, 유미향(29.1%) 광고가 뒤를 이었다고 밝혔다.(정보제공형 9.3%, 감동형 5.4%)
TV나 라디오와 같은 전파매체의 경우 광고요금에 있어서 시간대별로 짜여지게 된다. 또한 표현상에 있어서 여러 가지 극적 형식을 갖고 있는에 일반적인 몇 가지를 언급해 본다.
1)데몬스트레이션(demonstration)
제품의 장점을 제시할 수 있을 때 사용되는 드라머틱한 기술이다. 그러니까 하나의 제품이 실제로 이용되고 있는 상황을 보여 줌으로써 그 제품의 잇점을 강조하는 기법이다. 태화 고무장갑의 자동차를 끄는 장갑의 질긴 모습을 직접 보여준 과거의 광고를 예로 들 수 있으며, 기아자동차의 세피아의 최근 광고도 이러한 데머스트레이션의 기법을 사용한 것이다.(물론 세피아의 경우 실제 가능한 상황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