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와 대중매체 - 크라우드 소싱과 플래시 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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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와 대중매체 - 크라우드 소싱과 플래시 몹
크라우드 소싱과 플래시 몹
크라우드 소싱 정의
군중(crowd)과 아웃소싱(outsourcing)의 합성어로 일반 대중이 기업 내부 인력을 대체하는 현상을 일컫는 것으로 미국 와이어드(Wired) 매거진의 제프 하우가 만든 용어. 소셜 네트워킹 기법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지식의 생성과 서비스 과정에 대중을 참여시킴으로써 생산 단가를 낮추고, 부가 가치를 증대시키며 발생된 수익의 일부를 다시 대중에게 보상하는 새로운 경영 혁신 방법이다.
크라우드 소싱 등장배경
온라인에서는 생산과 소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음.
온라인 기술발달로 인해, 물리적으로 동일한 장소에 있지 않아도 개인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형성가능
정보의 공유 및 교류로 인해 온라인 유저의 지식이 향상
과거 기업들만이 할 수 있었던 다양한 활동과 기능을 일반 대중들이 수행하기 시작함
크라우드소싱 종류
통합 형 클라우드소싱 : 대중의 집단지성을 하나로 통일하는 형태 예)위키피디아
선택 형 클라우드소싱 : 대중이 제시하는 여러 가지 옵션 중 하나를 기업이 채택하는 형식 예) 아이디어공모전, 콘테스트
크라우드소싱 장점
크라우드소싱 성공요소
명확한 목적의식 : 기업의 목표에 대한 목적의식 명확화 필요
크라우드의 선정 : 다양성과 전문성이 적절히 조화된 크라우드의 선정
*1:9:90의 법칙 :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1%만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컨텐츠를 생산하고 9%는 컨텐츠를 수정, 및 평기하며 나머지 90%는 그냥 눈으로 본다
체계적인 스크리닝 : 스크리닝 작업에서도 크라우드 소싱을 활용
적절한 사후 보상체계 확립 : 적절한 보상으로 단기적인 관점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관계를 유지
크라우드소싱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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