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보고서] 창덕궁 답사기

1. [답사보고서] 창덕궁 답사기.hwp
2. [답사보고서] 창덕궁 답사기.pdf
[답사보고서] 창덕궁 답사기
이궁에서 법궁이 되다.
창덕궁 답사기

목차
Ⅰ. 창덕궁은 어떤 궁 인가
창덕궁 소개
창덕궁은 왜 지어졌는가
창덕궁의 규모
창덕궁의 역사
창덕궁과 관련된 역사물

Ⅱ. 창덕궁 답사 계획
21세기 새로운 시대, 시대 활용하기

Ⅲ. 창덕궁 답사 과정
창덕궁의 시작, 창덕궁의 정문 돈화문
조선 왕의 첫관문, 인정문
인정전 품계석
‘정치는 베풀어야 한다’ 선정전
낯설게 느껴지는 서양식 가구, 희정당
경술국치, 비극의 현장, 대조전
세도정치의 왕의 소박한 서재 낙선재
르네상스 왕, 정조 개혁정치의 산실 규장각

Ⅳ. 창덕궁 답사 후기

Ⅰ. 창덕궁은 어떤 궁 인가

창덕궁 소개

창덕궁은 자연과 조화를 이룬 가장 한국적인 궁궐이라고 불린다. 처음에는 법궁인 경복궁에 이어 이궁으로 창건했지만, 이후 임금들이 주로 착덩궁에 거주하면서 실질적인 법궁의 역할을 하였다. 임진왜란 때 한양의 궁궐들이 모두 불탄 후에 경복궁은 그 터가 불길하다는 이유로 재건되지 않고 1610년(광해 2)에 창덕궁이 재건된다. 그 후 창덕궁은 경복궁이 재건될 때까지 270여 년 동안 법궁으로 사용되었다.
창덕궁은 인위적인 구조를 따르지 않고 주변 지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자연스럽게 건축하여 가장 한국적인 궁궐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왕가의 생활에 편리하면서도 친근감을 주는 창덕궁의 공간 구성은 경희궁이나 경운궁 등 다른 궁궐의 건축에도 영향을 주었다. 조선시대에는 궁의 동쪽에 세워진 창경궁과 경계 없이 사용하였으며, 두 궁궐을 ‘동궐’이라는 별칭으로 불렀다. 또 남쪽에는 국가의 사당인 종묘가 북쪽에는 왕실의 정원인 후원이 붙어 있어서 조선 왕조 최대의 공간을 형성했다.
그러나 옹조의 상징이었던 궁궐은 여러 차례의 화제로 재건을 거치면서 많은 변형을 가져왔고 1991년부터 본격적인 복원사업이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렀다. 또한 1997년 12워 6일에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명실 공히 한국을 대표하는 한국을 대표하는 궁궐이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