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 김유정 작가의 배경과 약력 소개 및 그의 작품 노다지 줄거리와 특징 및 의의 조사분석 )
김유정의 노다지
노다지- 조선중앙일보 신춘문예 가잡 인선 작품입니다.
작가소개 : 야학당 금병의숙 농촌계몽운동 참여
1933년 구인회 조직 활동
1935년 조선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소설 노다지 당선
수상 : 1965년 서울시 문화상
데뷔 : 1935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소낙비
노다지에 관한 설명
[노다지]는 1935년 조선중앙일보 신춘문예 가작 입선 작품이다. 1935년 3월 2일부터 9일까지 5회 연재되었다. 신문에 발표될 때는 가작 단편소설이라는 표식이 붙어 있었다. 더펄이와 꽁보 두 사람이 벌이는 이 노다지 행각은 금을 앞에 두고, 목숨이 사라질 위기에 직면하여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나 하는 문제를 천착하고 있다. 김유정 특유의 처절한 상황을 박진감있게 묘사하고 있다. 김유정의 특징인 해학성을 여기서는 띠지 않고 있다. 금광을 소재로 한 [노다지]는 다만, 꽁보의 심리 변화의 과정을 치열하게 묘사한다.
공간묘사
(단편소설이므로 전문을 싫었습니다.)
노다지
김 유 정
그믐 칠야 캄캄한 밤이었다. 하늘에 별은 깨알같이 총총 박혔다. 그 덕으로 솔숲 속은 간신히 희미하였다. 험한 산중에도 우중충하고 구석배기 외딴 곳이다. 버석만 하여도 가슴이 덜렁한다. 호랑이, 산골 호생원!
만귀는 잠잠하다. 가을은 이미 늦었다고 냉기는 모질다. 이슬을 품은 가랑잎은 바시락바시락 날아들며 얼굴을 축인다.
꽁보는 바랑을 모로 베고 풀 위에 꼬부리고 누웠다가 잠깐 깜박하였다. 다시 눈이 띄었을 적에는 몸서리가 몹시 나온다. 형은 맞은편에 그저 웅크리고 앉았는 모양이다.
성님, 인저 시작해 볼라우!
아직 멀었네, 좀 춥더라도 참참이 해야지…….
....
김주영 작가의 배경과 약력 소개 및 그의 작품 줄거리와 특징 및 의의 조사분석 Report
( 김주영 작가의 배경과 약력 소개 및 그의 작품 줄거리와 특징 및 의의 조사분석 )
★ theme 1. 작가 소개
김주영
☞ 주요저서
객주 1:제1부 외장(상)/창작과비평사/1981.3.1
거울 속 여행/문이당/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