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적 동양의 자연관, 불교, 힌두교, 유가사상, 도가, 역사, 기독교 환경 윤리적 평가, 한국문화와 기독교 명심보감 분석,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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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적 동양의 자연관, 불교, 힌두교, 유가사상, 도가, 역사, 기독교 환경 윤리적 평가, 한국문화와 기독교 명심보감 분석,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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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독교적 동양의 자연관, 불교, 힌두교, 유가사상, 도가, 역사, 기독교 환경 윤리적 평가, 한국문화와 기독교 명심보감 분석,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

목 차

1. 서론

2. 힌두교 ; 신비와 외경의 대상으로서의 자연

3. 불교 ; 존재의 상호의존성과 일체 생명체에 대한 자비

4. 유가 ; 자연에 대한 인간의 합리적 이용과 관리

5. 도가(道家) ;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합일

6, 동양의 자연관에 대한 기독교 환경 윤리적 평가

7. 한국문화와 기독교 명심보감 Report

동양의 자연관
1. 서론
지구 환경 위기가 현대 과학기술 발전의 사상적 토대를 놓았던 서구 기독교의 이원론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자연관에 있다고 진단하면서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고대 종교나 동양 사상에서 통찰력을 얻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카푸라(F.Capra)는 서구 기독교의 세계관을 기계론적, 분석적, 환원주의적, 물질주의적, 남성적인 ‘양(陽)의 세계관’이라고 규정하는 반면에 동양적인 세계관을 유기체적, 종합적, 직관적, 여성적인 ‘음(陰)의 세계관’이라고 보면서 지구 환경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동양적인 세계관으로 전환이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한다.

동양사상의 갈래
첫째 힌두교나 불교를 중심한 인도적 사유이고
둘째 중국의 다양한 사상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
1. 유기적으로 파악하나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라 할 수 있다.
2. 동양 사상에 있어서 인간과 자연은 상호 대립적이거나 적대적이지 않다. 자연을 정복과 지배의 대상으로만 파악하지도 않는다. 인간과 자연을 상호 조화의 관계로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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