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1. 삼국유사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hwp
2. 삼국유사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pdf
삼국유사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Report
( 삼국유사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목 차

1. 요약

2. 감상

1. 요약

1. 순도가 고구려에 불교를 처음 전하다

「고구려 본기」에 이런 말이 있다. 소수림왕 즉위 2년 임신(372)은 곧 동진의 함안 2년이니, 효무제가 즉위한 해였다. 전진 왕 부견이 사신과 중 순도를 시켜 불상과 경문을 보내왔다. 또 4년 갑술에는 아도가 동진에서 왔다. 이듬해 을해 2월에는 초문사를 지어 순도를 그곳에 있게 하고, 또 이불란사를 지어 아도를 그곳에 있게 했는데, 이것이 고구려 불법의 시초다. 『승전』에 순도와 아도가북위에서 왔다 함은 잘못이다. 실은 전진에서 왔던 것이다. 또 초문사는 지금의 흥국사이고 이불란사는 지금의 흥복사라 한 것도 잘못이다.
살펴보건대 고구려 때의 도읍은 안시성, 다른 이름은 안정홀이니 요수의 북쪽에 있었다. 요수의 다른 이름은 압록인데 지금은 안민강이라 한다. 어찌송경 흥국사의 이름에 여기에 있을 수 있으랴.

2. 난타가 백제의 불교를 열다

인도의 중 백제에 오다 : 「백제 본기」에 이런 말이 있다. 제15대에 인도의 중 마라난타가 동진에서 이르니, 그를 맞이하여 궁중에 두고 예로써 공경했다.
백제 불교의 시초 : 을유년에 새 서울 한산주에 절을 짓고 중 열명을 두었으니 이것이 백제 불법의 시초다. 또 아신왕이 즉위한 태원 17년 2월에 명령을 내려 백성들에게 불법을 믿어 복을 구하려고 했다.

3. 아도가 신라 불교의 기초를 닦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