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 치료 기법으로서 혈액투석

1. 만성신부전 치료 기법으로서 혈액투석.hwp
2. 만성신부전 치료 기법으로서 혈액투석.pdf
만성신부전 치료 기법으로서 혈액투석
만성신부전 치료 기법으로서 혈액투석

1. 들어가며

혈액투석은 사람의 혈액에서 불필요한 노폐물을 걸러낸다는 의미이며, 신장 기능을 상실한 만성신부전 환자가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기 위하여 받게 되는 신대체치료의 한 종류이다.
혈액투석은 몸밖으로 빠른 속도로 혈액을 혈액투석기로 흘려보내서 노폐물, 필요없는 수분 및 전해질을 제거한 후 깨끗해진 혈액을 몸 안으로 다시 돌려보내는 방법입니다. 정상적인 신장은 쉬지 않고 혈액에서 노폐물을 제거하지만 만성신부전 환자는 혈액투석을 받을 때에만 노폐물이 몸밖으로 제거되기 때문에 남아있는 신장기능과 음식물 섭취량에 따라 2~3일 간격으로 혈액투석을 받게 된다. 한번 혈액투석을 시작하면 4시간 동안 계속된다.

2. 동정맥루

혈액투석을 위해서는 일분에 200~300mL의 혈액을 몸밖으로 반출할 수 있어야 한다. 정상적인 피부 밑에는 이러한 많은 양의 혈액이 흐르는 혈관이 없다. 그래서 팔 깊이에 위치하고 있는 동맥을 피부 바로 밑의 정맥에 이어주는 수술을 시행한다. (동정맥루 성형술) 수술 후 약 6주정도 경과하면 정맥이 굵어지고 두꺼워져 혈액투석에 필요한 많은 양의 혈액이 흐르게 된다. 수술은 오른손잡이의 경우 주로 왼쪽 팔목이나 팔뚝, 또는 팔꿈치 위쪽에 수술하게 된다. 사람에 따라서는 정맥이 잘 발달하지 않는 수가 있다. 이 경우 인공혈관을 사용하여 동맥과 충분히 굵은 정맥 사이를 이어주는 방법도 있다.

3. 동정맥루 관리

1) 수술 전 관리
(1) 수술할 부위의 팔에서는 검사할 피를 뽑거나, 주사를 맞던가, 혈압을 재는 것을 피해야 한다.
(2) 수술할 부위의 혈관이 충분히 발달하도록 연식 정구공이나 악력기 등을 이용하여 미리 운동을 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수술 후 관리
(1) 수술 받은 팔을 가능한 한 심장의 높이 보다 높게 올려놓고 손가락을 자주 움직여 주는 것이 수술 후 부기를 빨리 없애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