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지 애니메이션과 모래 애니메이션 기법 및 페인팅 온 글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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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지 애니메이션과 모래 애니메이션 기법 및 페인팅 온 글래스
절지 애니메이션과 모래 애니메이션 기법 및 페인팅 온 글래스

1. 절지 애니메이션

절지 애니메이션 (cut-out animation), 영어권에서는 컷아웃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는 제작방식은, 오려낸 그림을 2차원 평면상에서 한 프레임씩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스톱 프레임 애니메이션의 한 종류이다. 천 조각이나 잡지, 신문 등을 쓸 수도 있으며, 실제 정지된 사진을 활용할 수도 있다. 학생들의 워크숍 작품으로 매우 많이 쓰는 기법이며, 어린이 구연동화에도 자주 쓰인다. 인형 애니메이션과 같은 스톱 모션 혹은 스톱 프레임 애니메이션 기술을 사용하지만, 인형이 3차원 공간에서 구현되는 것에 비해 2차원의 종이를 공간으로 전제하고 있다는 것, 즉 배경의 미디어가 차별적이라는 것이 다르다.

절지 애니메이션의 대표적인 작가로는 러시아의 감독 유리 놀슈테인을 들 수 있다. 그는 캐릭터의 팔, 다리, 머리 등을 철사나 실로 연결하여, 각 프레임마다 관절을 중심으로 한 움직임을 설정하여, 카메라로 촬영하는 기법을 사용한다. 놀슈테인은 이 기법을 사용하면서 2차원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평면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캐릭터들을 배경의 15cm 정도 앞에서 촬영함으로써 깊이와 입체감을 형상화하고, 심도를 보장받기 위하여 때에 따라서는 멀티플레인 카메라로 촬영하기도 한다.
놀슈테인의 작품 이야기 속의 이야기 를 보면 영화적 시각의 몽타주 기법이 세밀하게 묘사되면서, 정교하게 연계된다. 2차원의 평면적인 공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캐릭터와 전혀 관련 없는 듯이 보이는 장면들이 연결되면서 거대한 주제의식 내로 집결되는 흐름은 놀슈테인의 카리스마를 인식하게 하는 지점이면서도 절지 애니메이션이 보여줄 수 있는 시간적 미학의 여유로움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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