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농업국가였다. 농촌사회는 연대가과 공동체 의식이 강한 전형적인 공동사회(Gemeinschaft)였다. 국가경제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많이 축소되었다 하더라도 농업은 우리 삶의 기본적인 생계문제를 책임지는 소중한 산업이다.
2. 농촌사회의 특성
농촌이란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이다. 농촌인구는 농촌에 사는 인구를 말한다. 농업인구는 농업에 직접 종사하는 인구를 말한다. 농가인구는 그 가호가 농사를 짓고 있을 때 그 가족을 망라하여 지칭할 때 쓰는 말이다. 농촌과 도시를 구분하는 방법으로 샌더스는 세 가지를 소개한다. 첫째는 도농이분법적 접근방법이다. 두 번째 도농 연속적 접근방법이다. 세 번째로 도농 공생적 접근방법이다.
한국의 농민들은 보수적이고 전통주의적이며, 숙명적, 체념적, 미신적, 종교적이다. 그들은 상부상조적이기도 하고 관용적이고 타협적이며 권위주의적이다.
3. 한국농촌의 현실과 문제
....
한국 사회에서의 여성 차별 문제와 교회의 책임 한국 사회에서의 여성 차별 문제와 교회의 책임
1. 들어가며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동등하게 창조되었다. 모든 인간은 하나님께 똑같이 귀한 존재이다. 편견과 차별로 인한 불평등이 사회적으로 갈등을..
한국 사회의 가치관 표류의 문제와 교회의 책임 한국 사회의 가치관 표류의 문제와 교회의 책임
1. 들어가며
모든 사회에는 질서가 필요하다. 질서는 사회의 안정과 초합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이다. 사회 구성원 각자가 사회적 책임을 감당하게 될 때..
지역사회에대한한국교회의사회봉사및실태 1.지역사회에 대한 한국교회의 사회봉사
오늘날 한국 교회는 농촌, 어촌, 도시영세지역, 탄광촌은 물론 대도시와 중소도시에서 여러 가지 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독공보에 게재된 “움직이는 교회”의 선..
[사회문제론] 농촌문제에 대해서 Ⅰ. 서론
최근에 우리 한국 농촌사회는 많은 환경의 변화를 겪게 됬고 또한 농촌사회구조 및 체질개선을 요구받게 되었다. 크게 한․칠레간 FTA가 2003년에 발효되었고 또한DDA, 도아협상 등 우리나라 농촌사회에 ..
한국의 범죄문제와 교회의 책임 한국의 범죄문제와 교회의 책임
1. 들어가며
인간의 다양한 욕구대로, 저마다의 이익을 본능대로 추구하는 사람들을 방치할 경우 사회에는 혼란과 무질서가 초래될 수 있다. 모든 사회는 규범(norm)을 마련하고,..
고령화 시대 노인 문제 확산과 교회의 책임 고령화 시대 노인 문제 확산과 교회의 책임
1. 들어가며
노인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연령이 많은 사람들 뜻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회갑을 맞는 60세부터를 노년으로 봤고, 한국의 생활보호법과 노인복..
농업의 미래 농업의 미래
박석두(농촌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서울대 임학 '72)
사마천의 「사기(BC97년)」에 이런 말이 나온다. 무릇 가난한 자가 부유해지려면 농은 공만 못하고 공은 상만 못하다. (여인이) 자수에 문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