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자본주의 사회의 위기심화 현상

1. 20세기 자본주의 사회의 위기심화 현상.hwp
2. 20세기 자본주의 사회의 위기심화 현상.pdf
20세기 자본주의 사회의 위기심화 현상
20세기 자본주의 사회의 위기심화 현상

1. 들어가며

자본주의의 모순에 대한 분석과 이행의 필연성을 마르크스가 처음 해명한 이래, 수많은 부르주아 지식인은 자본주의의 영원성을 웅변하였다. 부르주아 지식인들 뿐만 아니라 한때 사회주의자라고 자처했던 베른슈타인같은 이 또한 마르크스 사후 ‘자본주의사회에서 산업은 끊임없이 적응능력과 탄력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영원할 것이다’라고 주장하기에 이른다. 많은 이들이 자본주의의 계속되는 생산력 발전과 몇몇 국가의 복지정책을 보면서, 다른 한편으로 사회주의 몰락을 보면서 자본주의의 영원함을 외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자본주의니까 모순이 있고, 결국은 망할 것이다’라는 사고만큼 우려되는 사고는 없다. 일반적인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만을 되뇌이는 것만으로는 아무런 도움이 될 수 없으며, 현실에 대한 명확한 분석 속에서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어떠한 경향성을 띠며 운동해나가고 있는가를 해명하는 속에서 운동의 현실적 근거를 찾아나가는 자세가 필요할 때이다.
자본주의는 정체가 아니라, 그 발전 속에서 사회주의적 지향을 발생시키며, 자본주의적 발전은 발전과 위기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그리고, 그 위기 속에서 이행의 필연성, 현실성을 밝혀 내야 한다.

2. 현대 자본주의의 발전과 국가독점자본주의

1950년 전후 20년간 세계 자본주의는 1인당 경제성장률 3.8%, 국제무역신장률 8%에 달하는 발전을 보인다. 이 통계가 보여주듯이 자본주의 질서는 발전을 거듭해왔던 것이다. 이러한 자본주의적 질서는 처음에는 공장 내 생산의 조직화과정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테일러 시스템을 컨베이어시스템에 적용한 새로운 생산관리 형태는 대량생산-대량소비체제라고 일컫는 자본주의의 거대한 생산력 발전을 추동할 수 있었다. 그러나 포드주의로인한 생산력 발전은 과잉생산을 야기시켰고 개별공장에서의 생산의 조직화와 전체 사회에서 생산의 무정부성사이의 대립을 격화시켜 마침내 세계적인 대공황을 발발로 이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