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지도안] 6)체육-경쟁활동-네트형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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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체육-경쟁활동-네트형게임
체육과 교수 - 학습 과정안

단 원
셋째. 게임활동 1. 구기활동
학습주제
네트형 게임 (1/4차시)
일 시

장 소

대 상

수 업 자

결재
일/
지도교사
부장
교감
교감
교장

초 등 학 교
Ⅰ. 단원의 개관

▣ 단원명 : 셋째. 게임 활동 1. 구기활동

초등학교에서의 게임 활동은 ‘놀이 → 게임 → 스포츠’의 발달 단계에서 볼 때 중간적 입장에 놓여 있다. 놀이는 1인 이상이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자유롭게 활동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게임은 적어도 2인 이상이 모여 정해진 규칙에 따라 일정한 상호 작용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비해 스포츠는 신체적 기술, 묘기, 노력 등을 정형화된 규칙하에서 사용하는 고도의 경쟁 형태의 신체활동이다.
게임 활동에서는 전략을 습득하고 기능을 적용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여기서 게임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던지기, 받기, 차기 등의 기능을 게임의 형태로 습득시키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게임은 스포츠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한다. 그러나 스포츠처럼 정형적인 규칙이나 절차를 갖고 있지 않다. 이와 같은 게임과 스포츠의 근본적인 차이를 인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게임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알맞은 신체 활동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간이 게임은 정식 스포츠를 복잡하지 않게 또는 교육환경에 알맞게 재구성한 것으로, 몇 가지 기본적인 스포츠 기능과 함께 게임에 대한 안목을 기를 수 있다.

1. 사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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