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도덕-가상 공간(인터넷)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옳은지 바르게 판단(가치분석모형) (세안)
( 도덕 )과 교수-학습 과정안
일 시
장 소
대 상
4학년
지도 교생
지도 교사
결재
지도교사
협력교사
실습부장
교 감
초 등 학 교
1. 단원 및 주제
단원
2. 나는 멋있는 누리꾼
주제
② 어떻게 해야하지
2. 단원의 개관
▶지도 요소 설정의 취지 및 지도의 핵심
▶지도요소의 도덕 교육적
이론 배경
▶지도의 주안점과 주요 지도
내용 및 방법
▶ 지도상의
유의점
‘인터넷 예절’이라는 지도 요소는 사회적 요구에 주목하여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정보 윤리를 잘 준수하는 도덕적 성향을 기르고자 설정되었다. 인터넷을 사용할 때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덕적 행위 규범과 길러야 할 윤리적 품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이를 잘 준수해야 할 때와 그렇지 못할 때의 장단점 등 그 타당한 근거와 이유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는 일이 중요하다.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변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이에 따른 정보 윤리 교육이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7 개정 교육과정 이전에는 초등학교 도덕과에서 정보 윤리 교육을 다룬 적이 없었다. 최소한 컴퓨터 사용에서의 절제와 규칙, 컴퓨터 게임과 관련한 규율과 올바른 태도 등을 지도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정보 통신 교육 및 인터넷 사용에서 지켜야 할 예절 등에 대한 교육이 교육적 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요구이기에 가급적 저학년에서 이런 부분을 다룰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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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인터넷, 네티켓에 관한 학습지도안 정보문화에서 통신 예절 윤리와 사이버공간에서의 네티켓 행동강령, 윤리에 대한 학습 지도안 입니다.
• 학습자는 정보 사회에서 인터넷이 주는 악영향을 이해하고 그 대처방안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학습자는 ..
[학습 지도안] 3-1)도덕-함께사는세상-공중도덕 지키기(중안) 3-1)도덕-함께사는세상-공중도덕 지키기(중안)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교생
지도교사
지도일시
지도대상
3-4
장소
3-4교실
교생
단 원
4. 함께 사는 세상
차 시
2/3
교과서
도덕 80~85쪽
생길 78~84쪽
주 제..
학습모형별수업전개과정교수학습과정안 수업모형별 정의와 전개방법
학습지도시 유의사항 및 교수학습과정안
== 차 례 ==
1. 가상 체험 모형 1
2. 가창중심 학습 모형 4
3. 가치 갈등 모형 8
4. 가치 명료화 학습 12
5. 가치 수용 학습 14
..
가상공간의사이버문화 [ 가상공간의 사이버문화 - 아바타(Avatar) ]
1. 가상공간과 사이버 문화에 대한 개념
① 가상공간이란..
“가상공간” 용어 유래 : 1980년대 사이버 펑크 계열의 작가였던 윌리엄 깁슨(William
Gibson)이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