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전쟁

1. 특허전쟁.hwp
2. 특허전쟁.pdf
특허전쟁
1. 특허권이란
특허권이란 특허법 ·실용신안법 ·의장법 및 상표법에 의거하여 발명·실용신안·의장 및 상표를 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특허는 기술 수준이 고도화 된 것이어야 하며 순수 발명품이고 최장 20년의 특허 권리를 부여한다.

2. 시장배경
유럽 700여 년 전인 르네상스 시대에 세계 최초의 특허품 1236년 다색무늬직물이 등록되었다. 당시 직물산업의 부흥과 특허가 함께 되었는데, 이후 세상의 변화는 특허와 함께함 하였다고 할 정도로 특허권은 그 시대 트렌드 방영한다.

3. IT특허의 시작
IT특허도 IT산업이 세상의 변화를 주도 하기 시작한 때부터 같이 탄생하였다. IT 특허등록을 가속화 대표적인 지역은 실리콘밸리이다.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큰 소프트웨어 산업단지이자 가장 많은 특허권을 보유한 곳이기도 하다.

4. IT 특허전쟁의 시작
서구 열강들의 후진국 특허 식민지화부터 시작하였는데, 이를 제 2의 제국주의라 한다. 이는 원천 특허의 양과 질 차이 때문에 발생한다. 원천 특허는 모든 특허의 기본이 되는 특허권으로 가장 순수한 발명품이다. 때문에 산업화가 일찍 시작된 서구에는 원천특허를 다수 보유한 특허공룡들이 존재한다.

5. IT 특허전쟁의 시작 - 예
2000년대 특허전쟁의 시초 퀄컴사의 CDMA이다. 1990년부터 현재까지 거의 모든 핸드폰에 사용되는 통신기술로서 한국에서 상용화 된 CDMA나 CDMA2000과 같은 기술들도 파생된 특허이다.
1999년 이미 전 세계 사용자가 5000만 명 이상 이었고, 이후 기하급수적인 사용자의 증가로 퀄컴사가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통신기술회사가 된 이유이기도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