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과 엘리스의 인지치료 이론

1. 벡과 엘리스의 인지치료 이론.hwp
2. 벡과 엘리스의 인지치료 이론.pdf
벡과 엘리스의 인지치료 이론
인지치료 이론

많은 사람들이 인지치료 라고 하면 학습치료 와 같은 의미로 생각한다. 하지만 인지치료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학습과 관련된 인지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정서)과 관련된 심리치료이론의 하나이다.

Aaron Beck에 의해 개발된 인지치료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다양한 심리적 장애를 다루는 데 사용되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이며, 시간 제한적이고 구조화된 현재 지향적이며 특정한 목표 증상을 표적으로 하는 심리치료이다. 이는 개인의 정서와 행동은 주로 그가 세계를 구조화하는 방식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하는 인지모형 이라는 이론적 근거에 기초하고 있다. 이러한 인지모형은 모든 심리적인 장애에는 왜곡되고 역기능적인 사고가 공통적으로 존재하며, 이러한 역기능적인 사고는 환자의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인지는 과거 경험으로부터 발전된 인지 도식이라는 어떤 태도나 가정에 기초를 둔다는 것이다.

인지치료는 이러한 왜곡된 개념화와 이러한 인지 밑에 깔려 있는 역기능적 도식을 파악하고 현실을 검증하며 수정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왜곡된 사고를 재평가하고 수정함으로써 전에는 극복할 수 없다고 생각한 문제나 상황에 대처하는 것을 학습함으로써, 현실적이고 적응적으로 행동하게 되고, 증상이 경감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인지적 및 행동적 책략을 사용하여 잘못된 생각과 부적응적인 가정을 파악하고 검증하는 기법을 사용한다. 즉 부정적, 자동적 사고를 감찰하고, 인지-정서-행동간의 관련성을 인식하고, 왜곡된 자동적 사고의 증거와 반대 증거를 검토하며, 이러한 인지를 보다 더 현실 지향적으로 해석하고 대체하는 법과, 역기능적 신념을 파악하고 수정하는 방법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