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치료 - 이완 유도를 위한 음악, 감정 작업을 위한 음악

1. 음악 치료 - 이완 유도를 위한 음악, .hwp
2. 음악 치료 - 이완 유도를 위한 음악, .pdf
음악 치료 - 이완 유도를 위한 음악, 감정 작업을 위한 음악
이완 유도를 위한 음악

1. Adagio D Albinoni
Albinoni - Adagio in G minor - ‘현과 오르간을 위한 아다지오 G단조’

바로크 시대에 활약했던 이탈리아의 작곡가 알비노니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힌다. 사실 ‘알비노니의 아다지오’는 이탈리아의 음악학자 이었던 지아조토(Giazotto, Remo)에 의해서 완성 된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직후인 1945년, 드레스덴의 한 도서관에서 몇 마디의 선율과 베이스 부분이 전부인 스케치에 불과했던 악보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 악보가 알바노니가 1708년 경 작곡한 교회 소나타, 작품 4의 일부일 것으로 추정하여 이 악보를 바탕으로 G단조의 오르간이 딸린 현악 합주 작품으로 완성하게 된 것이다.

이 곡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바로크 시대(1580-1750)의 곡으로 이 시기는 과학적 발전이 크게 일어난 시기이다. 음악과 인간의 관계를 임상적, 즉 치료적으로 응용하였다. 따라서 이 곡 역시 치료적 목적으로, 즉 불안 감소를 위한 음악으로 많이 사용된다. 이 같은 심리적, 신체적 불안 감소를 위한 음악의 경우 이완적이며 심장박동과 비슷하거나 느린 템포를 갖는다. 또한 규칙적인 박들로 구성되어 호흡을 조절한다. Pulse가 강하게 느껴지며 반복되는 리듬 패턴 또한 가지고 있다. 이러한 grounds에 melody의 전개가 지지적이고 모방적이어서 심리적 안정감으로 인한 치료성을 갖기도 한다. 이 곡에서는 리듬의 전개가 지지적이지만 선율의 전개 또한 이루어 진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사단조의 곡으로 솔을 으뜸음으로 갖고, 단조이기 때문에 비극적 슬픔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2. Schubert - 자장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