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아트는 20세기 중반 대표적 서구 문물의 하나인 TV를 예술에 끌어들인 후 탄생한 미술양식이다. 현대문명의 산물인 TV가 없었다면 ‘비디오 아트’가 탄생하기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했다. 여기에 백남준이라는 천재성을 가진 예술가가 자신의 탁월한 상상력과 예술적 이상을 투입하지 않았다면 비디오아트는 탄생하지 못했다. 비디오 아트는 텔레비전 수상기나 컴퓨터 모니터 등을 가지고 조각, 설치, 환경 등을 제작한 1960년대 새로운 양식의 예술이다. 비디오 아트는 예술이라는 한정된 영역에 머물지 않고 인간의 감각과 인지능력을 확장했다. 이제 비디오 아트는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커뮤니케이션, 즉 인공위성을 예술적인 목적과 통합시켜 예술혁신을 가능케 했다. 백남준은 현대미술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비디오 아트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대한민국출신의 예술가다. 비디오 아트를 창시했을 뿐 아니라 지난 2006년 세상을 뜰 때까지 비디오 아트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해 온 것으로 미술계에서 평가받아오고 있다. 우리에게는 이러한 피가 흐르는 모양이다. 대중들이 좋아하는 친근한 명화에 애니메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영상이라는 새로운 예술 장르를 개척해가며, 두바이 국제 아트페어, 스미소니언 미술관 개관 초대전, 아시아의 새로운 물결전 등 유명 전시회를 통해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기 시작한 세계적인 미디어 아트 작가 ‘이이남’ 또한 백남준의 해학을 이어받고 있다. 그의 작품들은 유머와 풍자를 섞어, 미술에 대한 기존 관념 뒤집기를 과감히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2. 비디오 아트 창시자 백남준
....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미술이라는 개념을 한단계 발전시킨 예술가 - 우리는 백남준에게서 작곡가에서 행위예술가로, 그리고 지금은 세계적인 비디오작가로 변모하는 아방가르드적 면모를 알 수 있다. 특히 동양..
문화 경제학 - 김우정의 관점에서 바라본 예술경영인의 입장 문화 경제학 - 김우정의 관점에서 바라본 예술경영인의 입장
김우정의 관점은 이러하다. “예술의 창의적인 힘은 분명 큰 돈을 벌 수 있고, 그렇게 벌어들인 돈은 예술의 성장에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11 김우..
[국립현대미술관]미술관관람후기 미술관하면 고상하게 안내책자를 옆에 끼고 서서히 걸으며, 또는 가만히 서서 작품을 감상하는 TV에서만 보던 장면을 의례 떠올리게 된다. 지금껏 미술관에 가본 기억을 더듬어 보면 한 4번 손가락으로 꼽을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