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연옥의 탄생 서평

1. [서평] 연옥의 탄생 서평.hwp
2. [서평] 연옥의 탄생 서평.pdf
[서평] 연옥의 탄생 서평
중세인이 원했던 ‘연옥’

1. 누구를 위한 연옥인가
2. 연옥의 기원과 개념
3. 연옥 이전의 저승
4. 연옥의 탄생 -12세기-
5. 연옥의 승리
6. 중세적 연옥

1. 누구를 위한 연옥인가
오래전에 연옥은 존재하지 않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옥은 어디선가 나타나 자신의 자리를 찾아가기 시작했다. 아니 더 정확히 누군가 그 자리를 만들어 연옥을 거기에 앉혀 버렸다. 많은 사람들은 그의 영역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도움을 주고 그것을 이용하려 했다.
12세기 들어와 연옥에 대한 논의는 더욱 활발해졌고, 13세기에 이르면 그 권위는 절정에 다다른다. 연옥은 그 의미가 한층 명확해졌다. 그렇다면 과연 이들은 누구의 논리로 형성되고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일까
먼 과거로부터의 연옥의 태동과 변화양상을 통해 중세인이 연옥에 가졌던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2. 연옥의 기원과 개념
이전의 종교들과 문명들로부터 기독교는 저승 개념을 물려받았다. 유대인들의 스올sheol 처럼 모든 죽은 자들이 가게 되는 단일한 저승과 로마인들의 하데스Hades와 엘리시움Elysium처럼 무서운 세계와 행복한 세계라는 이원적 저승 중에서, 기독교는 이원적 모델을 택했고 그것을 독특한 방식으로 강화했다. 기독교는 의인들, 적어도 그들 중 가장 선한 자들, 순교자들과 성인들이 죽음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거하게 될 곳을 하늘에 두었던 것이다. 또한 기독교는 지상 낙원을 이 땅 위에 둠으로써, 고대인들에게는 시간 곧 기억의 향수 어린 지평밖에 갖지 않았던 저 황금시대에 오래토록 지상의 공간을 부여했다. 이의 대비로, 지옥을 극대화하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