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발달적 특성을 적용한 자기분석 보고

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발달적 특성.hwp
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발달적 특성.pdf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발달적 특성을 적용한 자기분석 보고
인간발달적 특성을 적용한 자기분석 보고
 

 
서 론
 
학교 과목 선정시 여러가지 과목중에서 고민, 갈등을 많이 했었는데 지금은 본 과목 선택하기를 참 잘했다고 자부하고 싶을 정도로 마음이 흡족하다. 이해하기도 어려운 난해하고도 심오한 학술보다는 이 토록 현실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나의 지나간 과거를 되새겨 보면서 반성할 것은 자성의 계기로 삼고 지금의 나는 과연 인생과 사회환경에서 과연 어느 단계에 위치해 있으며 앞으로 남은 장년기(후기) 및 노년기를 대비하면서 현재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정립 등 아주 유익한 (실용)학문이기 때문이며, 비록 졸필이지만 이 기회에 교안에 입각하여 성심성의껏 나 자신을 연령대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론
 
1. 아동기(6~12세) : 도덕성, 사회성, 자기개념의 발달이 시작되는 단계
- 가정 안에서 보호받던 아이가 본격적으로 사회활동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 학교. 취학전 나는 비교적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부족한 것 없이 유복한 생활을 영위했다고 기억된다. 동네에 TV가 없을당시 우리집에 유일하게 있었으므로 또래 아동들이 우리집으로 몰려와 각종 뇌물을 수수하면서 TV시청을 하였을 정도였다. 도덕성은 좀 상실됐지만 사회성은 그런데로 유지되었다고 보여진다.
- 언어에서 좀 느린편이고, 산수에서 좀 뒤졌지만 기타 신체발달은 양호한편이었다. 느린 말투는 보완이 되었지만 늦게 배운 산수는 지금에도 영향이 있어 이재에서 불리한 쪽에 속하지만 대인관계 사회성에서는 오히려 인색하지 않아 도움이 되는 편이다. 되돌아 보면 이때부터 부모의 학습관심에 의한 통제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2. 청소년기(12~22세) : 어른이 될 준비를 하는 시기
어른이 되는 기준은 결혼, 직업을 갖는 것, 자아 정체감이 잘 확립된 사람의 경험 : 개별성, 통합성,
 
가. 청소년 전기(중, 고등학교 학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