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장애아동 및 청소년 성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1. [장애인복지론] 장애아동 및 청소년 성.hwp
2. [장애인복지론] 장애아동 및 청소년 성.pdf
[장애인복지론] 장애아동 및 청소년 성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장애아동 및 청소년 성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1. 장애인 및 장애아동 성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성교육하면 아직도 남녀 생식기 구조와 기능의 차이를 설명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이러한 생각은 성교육을 성적인 특징이 발현되는 사춘기 이후부터 실시하는 것이 옳으며, 그 이전에 실시하는 것은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오히려 성적인 과잉정보를 주어 호기심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는 고정관념을 갖게 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은 유교문화권에서는 성적인 것은 모두 불결하거나 기피해야 할 것으로 돌리고 오직 금기와 통제에 중점을 두었고, 많은 부모나 교사들이 성에 대한 막연한 죄책감이나 터부로 금기시하여 적절한 성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다.
성교육을 어떻게, 언제 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동안 아이들은 tv, 잡지 음란물, 광고등의 대중매체등을 통해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성의 일부분을 전체로 받아들이고 있다. 대중매체에 의한 성 정보와 성 환경은 실제보다 신비화되거나 점점 더 자극적인 내용으로 혼란스러운 성 윤리를 갖게 한다. 대부분의 장애인 역시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대중매체를 통해 성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는 점에서 건강한 성의식을 갖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예측케 한다.
성이 모든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이며 권리인 동시에 타인과 관계를 맺어가는 과정의 모든 것이라고 한다면 성교육 역시 단순히 인간의 생리적 구조나 기능 그리고 해부학적 시직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이해, 인간의 가치추구와 직결되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