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케이스 사례 보고서

1. 디스크케이스사례보고서.hwp
2. 디스크케이스사례보고서.pdf
디스크 케이스 사례 보고서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간호사정
1) 개인력
2) 건강력
3) 간호력
4) 각 기관별 문진
5) 진단을 위한 검사
6) 치료 및 경과

간호과정
※약품
※병태생리
1. 요추 디스크(Herniated Lumbar Disc, 추간원판탈출증)란?
2. 척추디스크의 구조와 기능
3. 요추 디스크의 발병
4. 요추 디스크의 증상
5. 요추 디스크의 진단
6. 요추 디스크의 치료
1. 요추 디스크(Herniated Lumbar Disc, 추간원판탈출증)란?
요즈음 허리가 아프면 "디스크에 걸렸구나"하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허리가 아프다하더라도 모두 디스크는 아니다. 흔히 환자들이 말하는 병명으로서 "디스크"라는 것은 정확한 병명이 아니다. 정확히 말하면 "추간원판탈출증"이다. 디스크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물렁뼈인데 원반모양으로 생겼기때문에 의학용어로 " 추간원판"이라하고 영어로 풀어보면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라고 부른다.
이 병명을 "추간원판탈출증" 이라 한다. 이것을 일반적으로 디스크가 탈출했다 하여 "디스크병" 이라고도 하고 더욱 간단히 "디스크"라고만 줄여서 말할 때가 많다. 우리나라에서 소위 "허리 디스크병"에 걸렸다고 말하는 것은 척추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역할을 하는 원반모양의 디스크가 탈수 되고 변성되고 손상되어 그속에 있는 수핵이 찢어진 섬유테 사이로 빠져나와 허리디스크 자체만의 디스크의 수핵이 빠지거나 돌출하여 신경이 들어있는 척추관속으로 들어가게 됨으로써, 신경근이나 혹은 신경이 분포된 척추관 속의 조직들에게 화학적, 기계적으로 나쁜 자극을 주게되어 엉치와 다리의 신경통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요추간판탈출증은 디스크 수핵의 변성이 생기면서 동시에 활동마저 왕성한 30-40대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지만 최근에 들어 10대 또는 20대에서도 이 질환의 발생빈도가 증가되고 있는데 그 원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린다든지 무리한 허리의 운동으로 인한 요추 염좌 같은
직접적 외상인 경우가 많다.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 뒤쪽에 있는 척추가 앞으로 가기 때문에 앞쪽의 디스크 간격이 좁아지게 된다. 따라서 디스크내의 수핵은 뒤쪽으로 밀려서 섬유테의 뒤쪽에 긴장을 일으키게 된다.
허리를 잘못 회전시키면 섬유테의 비스듬한 섬유들은 운동방향과 반대쪽으로 팽팽히 긴장되게 되는데 섬유테가 찢어져 그 속이 변성되고 탈수된 수핵이 빠져 나가는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허리 굽힘과 회전이 동시에 잘못 이루어지는 동작은 격렬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위가 아니더라도 가벼운 화분들기, 연필줍기 같은 사소한 행동으로도 디스크에 병을 일으킬 수 있다.
허리를 회전시키면 그 회전의 각도와 정도에 비례하여 수핵은 심하게 눌리게 되며 디스크내의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허리를 회전시키면서 앞으로 굽히는 자세는 디스크내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섬유테가 찢어질 수 있으므로 가장 위험한 자세이다.
의학, 간호, 디스크, 환자보고서, 요추디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