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론] 해결중심 가족 치료

1. [사회복지 실천론] 해결중심 가족 치료.hwp
2. [사회복지 실천론] 해결중심 가족 치료.pdf
[사회복지 실천론] 해결중심 가족 치료
해결중심적 가족치료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팔로 알토의 정신건강 연구소(MRI)에서 시작한 단기치료를 모태로 하고 있다. 문제해결 모델은 심리치료의 분야에서 혁신적 접근이었고, BFTC(Brief Family Therapy Center)에서는 이 문제해결 치료 모델을 해결중심 치료모델로 확장시켰다.
  해결중심적 단기가족치료는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 보다는 내담자의 자원을 활용하면서 문제해결 방법에 중점을 두어 치료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치료 모델이다. 이 모델은 내담자가 이미 자신들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갖고 있다는 생각을 기본전제로 하며, 치료목표 설정을 중요시하고, 내담자와의 협조를 통해 치료 효과가 증대한다고 본다. 다른 전통적인 가족치료나 심리치료와는 달리 치료 기간이 짧으면서 치료 효과가 높고, 전 가족이 치료에 참여하지 않아도 적용 가능하다.

1. 원리 및 주요개념
 이 접근법을 수용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존의 개념과 준거틀을 변화시켜야 한다.

1) 인간의 건강한 측면을 강조한다.
 실패, 잘못을 파고들기 보다는 과거의 성공경험, 내담자의 장점과 자원, 능력에 일차적 초점을 둔다. 이로써 긍정적 능력들이 결함, 장애보다 더 부각되어진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성공했던 경험에 일차적인 초점을 두는 것으로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 그리고 능력에 초점을 두며 결함이나 장애는 가능한 다루지 않는다.   이 모델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보다는 무엇이 잘 되었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어떤 증상이나 불평을 일으키는 패턴에는 항상 예외가 있기 마련이다.

2) 활용
 내담자가 이미 지니고 있는 자원, 기술, 지식, 믿음, 동기, 행동, 증상, 사회적 관계망, 환경, 개인적 특성, 인생에서 배우는 것, 경험 등을 사용하며 치료자는 개별적 취향에 맞는 해결책을 찾도록 조력한다. 즉, 치료자는 내담자의 준거틀을 수용하고 그 준거틀 내에서 내담자의 긍정적 자원을 활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