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발달심리에 대해서

1. [A+자료] 발달심리에 대해서.hwp
2. [A+자료] 발달심리에 대해서.pdf
[A+자료] 발달심리에 대해서
발달심리학의 정의

1. 발달심리학이란 명칭의 탄생
‘발달심리학’이란 용어가 쓰이게 된 것은 1950년대 무렵부터이다. 그 때까지는 일반적으로 아동심리학이라는 명칭이 쓰였다. 아동심리학에서 발달심리학으로 명칭이 바뀐 이유는 과거 인간의 수명이 50세 정도였을 때는 인간이 태어나서부터 약 20세까지의 성장 과정만 밝혀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제2차 세계대전 후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세계정세도 안정되고 수명도 현저히 늘어났다. 그러자 연구자들의 관심은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사람의 일생을 단계별로 개관하여 각 단계의 특징을 분명히 밝히는 것으로 확장되었다. 그리고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이론이나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발달심리학이라는 용어를 정착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런 흐름을 이어받아 미국 심리학회에서는 1950년대에 그 부회의 명칭을 ‘아동심리학’에서 ‘발달심리학’으로 개칭하고 심리학연평은 1957년판부터 장의 명칭을 ‘발달심리학’으로 개정했다.

2. 발달심리학 연구자
▷ 17세기까지의 아동관
학문으로서의 발달심리학이 탄생하기 전, 유럽에서 아동을 바라보는 시각은 프랑스의 중세 연구가이자 가족과 아동에 관한 역사학자인 아리에의 저서 『아동의 탄생』에서 보면 중세에서 근세에 이르기까지 서구 사회에서는 아동을 어른과 다른 독자적인 존재로 여기지 않았다고 하고 17세기 이전까지는 아동기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한다. 당시 유럽에서는 아동 사망률이 매우 높았던 탓에 아이에 대한 관심도가 낮았고 아이는 어른의 축소판으로밖에 대접받지 못했다.
① 루소 : 아이는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다
중세에 아이를 보는 견해에 이의를 제기한 루소는 ‘아이는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라 독자적인 존재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저서 『에밀』에서 아이를 선천적으로 착한 마음을 지닌 ‘선한 존재’라고 보고 인간도 말을 길들이듯 조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즉, 루소가 제창한 사상의 중심에는 인간의 본질은 선하다는 견해가 있으며 루소는 그 본질을 옳은 방향으로 키우는 것이 교육이라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