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지방자치의 역사

1. 한국 지방자치의 역사.hwp
2. 한국 지방자치의 역사.pdf
한국 지방자치의 역사
◆ 한국 지방자치의 역사

Ⅰ. 서론
우리나라가 체계적이고 본격적으로 지방자치를 시행한 것은 그렇게 오래 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방자치와 비슷하고 관련된 제도는 오래전부터 시행 되어져 왔다. 지방자치법이 1949년 제정되었고 최초의 지방선거는 1952년에 실시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우리나라의 근대적 지방자치 제도의 시작은 일본과 비슷한 시기고 영국의 도시자치단체법보다 약 1세기 정도 늦었을 뿐인 것이다. 여러 가지 지방자치와 관련된 역사적인 제도가 있어왔다. 본격적으로 시행된 것은 1995년 6.27선거 이후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역사가 오래 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그런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지방지치의 역사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Ⅱ. 근대시대 이전의 지방자치
근대시대 이전에도 지방자치적 성격을 띄고 있는 제도가 있었다. 현대적 의미의 지방자치라고는 볼 수 없다.

1. 고려시대의 지방자치 제도
(1) 고려시대의 지방자치 제도
사심관 제도는 고려의 초기에 건국공신에게 출신지방의 통치를 맡겨 어느 정도의 독립성 을 부여해주며 지방을 다스리게 하도록 한 제도로써 이는 중앙집권적이 아닌 지방분권적 요소의 성격을 띄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심관 제도는 고려 건국 초기에 국가기반이 취 약할 때에 채택된 제도인데 그 후에 국가의 중앙집권적 통치력이 강화되는 바람에 14세 기에 폐지되어졌고 국가의 외관으로 완전히 대치 되었다.

(2) 향직단체
향직 단체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 것은 지방 토호의 협조없이는 부역, 공납등의 과징이 어 려웠던 고려 초기에 그들에게 중앙관직의 위계와 같은 명칭과 직위를 주고 목, 군, 현에서 지방행정을 담당하게 하였던 일종의 행정조직인 것이다. 이는 지방세력가를 중심으로 한 일종의 비슷한 자치기관이라고 할 수 있겠다.
향직단체도 11세기부터 중앙집권적 강화로 인해 국가의 지방기구로 편입되었다.

2. 조선시대의 자치적제도
(1) 향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