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제 2 장. 부의 본질과 원인
제 3 장. 요약, 나의 생각
출처: 국부론 上 ,河-애덤 스미스(출판사: 범우사)
제 1 장.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애덤 스미스가 10년에 걸쳐 1776년에 완성한 국부론은 모두 5편 3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자유방임주의를 표방한 최초의 경제학 저서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책의 원제는 국부의 성질과 원인에 관한 연구 이다.
여기서 스미스는 부의 원천은 노동이며, 부의 증진은 노동생산력의 개선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고, 생산의 기초를 분업에 두었다. 그는 분업과 이에 수반하는 기계의 채용을 위해서는 자본의 축적이 필요하며, 자유경쟁에 의해서 자본축적을 꾀하는 것이 국부 증진의 정도라고 역설하였다.
또한 이기심은 중세에서처럼 천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행복 실현을 위해 신이 내려준 수단으로서 비능률·불합리를 제거하는 유일한 요소이며 국부의 원동력이라고 주장했다.
자신의 이익추구에만 여념이 없는 경제인의 주체적 행동이 보이지 않는 손 에 이끌려 국부의 증진과 생산력 향상이라는 각자가 의도하지 않은 예상치 못한 사회적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을 밝히려고 했다. 보이지 않는 손 은 모든 개인이 각자의 이해에 따라 움직이는 경제체제를 이끄는 힘으로서 경쟁을 표현한 개념이었다.
제1편과 제2편은 오늘날 고전학파 경제학의 경제이론으로 불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1편에서는 노동생산력 개선의 제원인과 노동생산물이 국민의 여러 계급 간에 자연적으로 분배되는 질서에 관하여 논의하고 있는데, 분업론, 화폐론, 가치론 및 가격론, 임금 이윤 지대의 문제를 다루는 분배론이 그 구체적 항목이다.
제2편은 자본의 성질, 축적 및 사용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고 있는데, 구체적 항목은 자본의 분류, 화폐이론, 자본의 축적과 생산적 비생산적 노동과의 관계, 이자이론, 자본의 용도 등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