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독후감

1. 군주론 독후감.hwp
2. 군주론 독후감.pdf
군주론 독후감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군주론의 첫 장은 군주국의 종류와 그 형성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군주국은 지배자의 혈통을 계승한 자가 오랜 시일에 걸쳐 왕위를 차지하고 있는 세습군주국과 새로이 탄생한 국주국들로 나눈다. 새로 탄생한 군주국은 한 군주의 원래의 세습영토에 수족과 같이 통합돼 버리는 국가와 군주를 쓰러뜨리고 그 자리에 군주로 새로이 서는 국가가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도 봉건군주하에 사는 것이 익숙한 곳과 그보다 자유로운 생활을 하는 공화제의 도시국가에 익숙한 곳이 나뉘었다. 또한 영토를 얻는 방법에는 무력으로 다른 나라의 땅을 뺏어 오는 방법과 반란으로 얻는 경우가 있으며, 운에 따를 때와 노력에 따라 좌우될 때도 있다.
결국 첫 장의 내용은 군주국도 한 종류가 아닌 여러 형태로 나타나며 그 형성과정도 단일화가 아닌 그 시대, 장소에 따라 다 다름을 설명하고 있다.
둘째 장은 세습군주국에 대한 내용이다. 이 책에서는 혈통이 옳은 군주의 지배하에 있던 세습군주국은 새로운 군주국보다 통치하기 훨씬 수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 이유인 즉, 혈통있는 군주국은 조상이 행한 정책을 충실히 지키고 동시에 불의의 사고에 적절히 대처하기만 하면 충분하다고 설명한다. 이것만 지키면 뜻하지 않은 강력한 세력에 의해 그 자리를 빼앗기기 전에는, 군주는 평범한 능력만 가지고서도 국가를 충분히 유지한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국가를 빼앗기더라도 그 침략자에게 약간의 불운이 있을 경우, 다시 그 국가를 찾을수 있다고 본다. 또한 정통의 군주는 민중을 귀찮게 할 이유도 필요성도 없기에 민중에 의해 존경을 받게 되는 것이 당연하며, 상식 밖의 비행을 범하지 않는 한 미움받을 이유는 없는 것이며 따라서 당연히 호감을 받게 된다. 그리고 혈통이 오래될수록 혁명의 동기도 그 생각들도 멀어져 간다. 왜냐하면 하나의 변혁은 반드시 또 다른 하나의 변화를 초래하는 화근을 만들어 놓기 때문이라고 서술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