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에 따른 경제성장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노령화 사회가 확산되어 가는 한 시점에서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인구구조가 점점 노령화 되어가고 도한 과거보다 개개인의 여가는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여가의 활용도도 점점 확산되어 가고 있다. 이에 대하여 필수적으로 전문적인 노인교육과 질 높은 여가활용을 위하여 시설과 프로그램을 집중개발하고 이에 다른 교사 양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라 생각되며 더 나아가 국가적으로 복지국가에 알맞은 풍요로운 삶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여가는 노동의 반대 개념으로만 생각하는 단순한 생각에서 이젠 자신의 삶을 재창조할 수 있는 삶의 연장선이며 활력소이며, 제2, 제3의 인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자신을 재발견하고 보다 창의적 삶을 영위하기 위해 여가교육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각인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격변하는 사회의 혼동과 혼란으로 인하여 아직까지도 노인에 대한 관심은 저만치 밀려 나와 있으며, 노인들 자신도 여가시간의 활용법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러한 관심은 아직 미비하며 사실상 문제의 해결점을 찾기에는 역부족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도한 이러한 상황과 맞물려 아직 까진 노인의 경제적인 혹은 사회적 안정성이 결여되어 있어서 이에 대한 필수적 해결점 도달의 시도를 위한 교육으로부터 시작하여 여가를 위한 교육의 대부분이 레크리에이션 부분을 중심으로 노인활용 부분으로서만 전담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노인의 인구도 증가하고 단순한 생각의 노인보다는 고학력의 노인들이 더불어 증가함에 다라 이에 걸맞은 대안 교육 및 프로그램들에 차원 높고 다양한 여가와 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은 노인의 여가와 교육의 목적과 개념을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종류와 그에 다른 문제점과 대안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1장 노인의 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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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론 - 노인과 죽음에 대해서 노인과 죽음
- 목 차 -
【 서론 】
【 본론 】
Ⅰ. 죽음의 정의
Ⅱ. 죽음의 의미
1. 의학적 죽음의 의미
2. 종교적인 죽음의 의미
1) 동양종교의 죽음관
2) 서양종교의 죽음관
Ⅲ. 노인과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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