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내와 자녀

1. [가족복지]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내와 .hwp
2. [가족복지]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내와 .pdf
[가족복지]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내와 자녀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내와 자녀

                                         

들어가는말

   가정이란 인간이 태어나고 성장하면서 접하게 되는 최초의 기본집단이다. 생활의 경험을 주는 사회적 환경으로 자녀들이 인격형성의 기초를 형성함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삶의 근거지이며, 생활양식을 학습하는 장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랑 만들기 저자는 가정을“사람 만드는 공장”이라고 비유하며 주어진 위치에서 각 가족이 맡은 기능과 역할을 잘 해나가는 가정, 이른바 순기능가정에서 자존감이 높고 건강한 아이가 성장하며  기능과 역할이 온전치 못한 가정(역기능적 가정)에서는 문제화가 성장한다는 의미를 담은 비유이다(사랑만들기, 버지니아 시티어, 1991)
사 회의 격변화와 다양함에 따라 대가족 제도가 해체되고 핵가족화 되어지고 시대는 변화되었지만 여전히 전통적, 남존여비의 사상의 영향으로 여성의 낮은 자존감은 쉽게 회복되지 않고 역기능적 가정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가정내에서 폭력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잔인하며 수법도 다양하다.

본론

가정폭력의 유형
   가정 폭력이라는 말속에서는 어떤 성적, 연령적 특성을 찾아볼 수 없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압도적으로 남성이 여성 배우자에 대한 폭력의 비중이 높게 나타나며, 부모가 자녀에 대한 폭력, 성인 부부, 노인 보모에 대한 학대와 유기가 그 다음을 차지한다고 생각된다. 즉, 아내에 대한 구타, 자녀에 대한 학대, 노부모에 대한 학대가 대표적인 유형으로 나타난다.
   장애인을 둔 가정에서 장애아에 대한 폭력이 자행되기도 한다. 요컨대 가장 전형적인 가정 폭력은 그 가정의 가장(주로 성인 남성)이 자신의 배우자와 자녀를 포함한 가족 성원들에게 행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가정 폭력은 가족 구성원에 대한 육체적, 정신적, 성적 피해를 야기하는 행위를 말하며, 그 전형적인 피해자에 따라 아내, 자녀,요보호자에 대한 폭력으로 나눌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