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_일본_고대부터_근대까지_교류와_갈등의_역사

1. 한국과_일본_고대부터_근대까지_교류와.hwp
2. 한국과_일본_고대부터_근대까지_교류와.pdf
한국과_일본_고대부터_근대까지_교류와_갈등의_역사
한국 일본
고대부터 근대까지
교류와 갈등의 역사

-목차-

-서론-
☛ 들어가면서

-본론-
☛ 고대
☛ 중세
☛ 근대

-결론-
☛ 마치면서

들어가면서

미래를 대비하고 준비하기 위해선 흔히들 그 역사를 알아야한다고 한다. 동아시아에서 한국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그 이웃나라인 일본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일본과의 교류와 갈등의 역사를 배우고 익히지 아니하면 안된다는 생각에 미치게되었다.그래서 택한 주제가 ‘한국과 일본 고대부터 근대까지 교류와 갈등의 역사’이다. 또한 흔히 생각하기에 과거 일본은 일방적으로 한국에게 문물을 전수받았다는 생각에 교류의 역사가 아니라 한일역사를 전파와 수용의 관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한국과 일본은 일방적은 관계가 아니라 쌍방향적인 관계이며 그 관계의 역사를 통해 우리가 앞으로 대처해야할 일본과의 관계를 고찰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고대-

01 선사 시대

빙하 시대에 한국과 일본은 현재와 같이 떨어져 있지 않았다. 그 당시의 한국와 일본은 붙어있었으며 동해는 마치 한국과 일본의 사이의 커다란 호수처럼 존재했다. 그리고 빙하가 녹으면서 점차 한국과 일본은 떨어지기 시작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지구의 역사와 비교하면 그리 먼 과거가 아니다.

-구석시 시대

한반도와 일본 열도 곳곳에서 흩어져서 살던 사람들은 뗀석기를 도구로 만들어서 사용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한국과 일본에서 발견되는 구석시 시대의 뗀석기들의 매우 유사하다는 것이다. 예를들면 슴배찌르개1)1) 구석기시대 후기에 만들어진 찌르개로 돌날을 만들때 생긴 날카로운 조각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