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사

1. 한국경제사.hwp
2. 한국경제사.pdf
한국경제사
한국경제사_레포트

Ⅰ 서론

1. 식민지 반봉건사회론과 식민지근대화론

최근 들어 교과서포럼이 펴낸 『대안교과서 한국 근·현대사』가 발간되었다.『대안교과서 한국 근·현대사』는 바로 식민지근대화론자인 안병직 뉴라이트재단 이사장을 중심으로 뉴라이트 계열의 사람들이 엮은 책이다. 이 책의 공동 집필자 대부분이 1980년대 중반 안 전 이사장이 설립한 낙성대 경제연구소에 몸을 담았거나 공동 연구에 참여하는 등, 그와 직·간접 관계를 맺고 있다. 낙성대연구소는 수량통계학과 엄격한 경험주의 방법론에 입각한 경제사 연구로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한국 경제가 급속한 성장을 보임에 따라 그 원동력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 일은 한국 경제 연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제임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런데 한국의 근대화는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강요되었기 때문에 한국 근대화 과정에 있어 일본 제국주의가 어떤 역할을 하였으며, 그 유산이 일제로부터 해방된 이후 오늘날까지 한국 경제발전에 어떤 영향을 끼쳐왔는가 하는 문제는 한국 경제 근대화에 관한 발생사적 연구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과제이다.
그 동안 이 중요한 과제에 관하여 학계의 견해는 크게 두 갈래로 갈라져 있었다. 하나는 ‘식민지 반봉건사회론’ 혹은 ‘식민지 수탈론’으로써 이 견해는 1980년 이후 한국 경제가 본격적인 고도 성장기에 접어들기 이전에 거의 모든 연구자들에 의해 주류를 이루었다.
이 견해는 일본 제국주의가 한국을 식민지로 지배하는 동안 한국을 철저히 착취함으로써 한국 경제의 근대화를 결정적으로 제약했다고 보면서 일본 제국주의가 얼마나 혹독하게 한국을 착취했으며, 한국 경제의 근대화에 얼마나 부정적인 역할을 하고 이를 가로막아 왔는가를 입증하는 작업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