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과골다공증

1. 칼슘과골다공증.hwp
2. 칼슘과골다공증.pdf
칼슘과골다공증
골다공증
1.골다공증의 정의

[그림1]. 정상인의 뼈와 골다공증 환자의 뼈

골다공증은 골무기질과 골기질의 감소로 골량이 감소하고 골강도가 저하되어 골절의 위험이 증가되는 가장 흔한 대사성 골질환이다. 성인의 골밀도는 성장기에 획득된 최대 골량과 그 이후의 골소실 정도에 의하여 결정된다.
골밀도는 사춘기 동안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현저히 증가되어 젊은 연령의 성인은 소아기의
약 2배에 달한다. 최대 골밀도를 결정하는 인자는 성별,인종,유전적요인,성호르몬,성장호르몬,칼슘섭취량,운동 등이 있다. 이들 인자 중 유전적 요인은 최대 골량 변이의 80%까지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이다.
남성은 여성보다 높은 골밀도를 가지며, 아프리카계 미국인은 유럽계 미국인보다 옾은 골밀도를 가진다. 이는 부분적으로는 신체와 골의 크기에 의한다.

2.골다공증의 분류
골다공증은 원인, 연령,임상적 특징에 따라 1차성 골다공증과 2차성 골다공증으로 분류한다.

1차성 골다공증
제1형 골다공증(폐경 후 골다공증)
제2형 골다공증(노인성 골다공증)
2차성 골다공증
기타 골다공증
남성골다공증
당질코르티코이드 유도성 골다공증
[표1]. 골다공증의 분류

(1) 1차성골다공증
1)폐경 후 골다공증
①정의 및 골절부위
폐경 후 골다공증은 폐경 후 15~20년 이내 발생한다. 특징적으로 소주골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척추의 골절, 발목, 손목의 골절이 발생한다.

②병인

2)노인성 골다공증
①정의 및 골절부위
대게 70세 이후의 남녀에게 발생하며 이는 정상적인 노후현상이다. 폐경 후 골다공증과는 달리 피질골과 소주골이 함께 소실되므로 대퇴골, 골반, 손목,상완골, 결골 및 척추골 등 모든 부위에 골절이 발생한다.

②병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