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인도양의 작은섬 모리셔스에는 도도새가 서식하고 있었다. 모리셔스 섬은 먹을 것이 풍족했을 뿐만 아니라 천적이 없었기에 도도새에게는 지상낙원과 같은 곳이었다. 하지만 너무나 평온한 나머지, 그들은 도전과 시련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익히지 못하였고 결국 나는 방법조차 잊어버렸다. 결국 도도새들은 포르투칼 선원들이 섬에 상륙하면서 멸종되고 말았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집단은 멸망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다는 ‘도도새 이야기’는, 오늘날 기업의 흥망성쇠에도 고스란히 적용된다.
오늘날 최고의 화두는 단연코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의 급격한 성장과 빠른 보급은 세계 기업들의 경영 환경까지 바꾸어 놓았다. 이 때,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잘 적응한 기업들은 성공을 경험하였고, 그렇지 못한 기업들은 점점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예컨대, 페이스북(Facebook)은 스마트폰의 성장이라는 기술적 환경 변화를 등에 업고 크게 성장한 기업 중 하나이다. 페이스북은 기존의 SNS 시장이 컴퓨터의 영역에서 스마트폰의 영역으로 확대될 것임을 예측하였다. 이에 그들은 SNS를 스마트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쉽고 간편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게 된다. 이는 ‘휴대폰을 통한 인맥관리’라는 스마트폰 유저들의 필요와 정확히 맞아떨어지면서, 페이스북은 사업적으로 큰 성공을 맞이하게 된다.
한편 불행하게도, 기술적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여 실패한 기업도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실패한 기업들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더욱이, 그 기업들의 특징을 파악해보면서, 마케팅 환경 분석의 툴을 적용하여 실패한 원인을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