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론 -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1. 프로그래밍 언어론 - 프로그래밍 언어.hwp
2. 프로그래밍 언어론 - 프로그래밍 언어.pdf
프로그래밍 언어론 -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프로그래밍 언어론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전체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1. 1950년대 : 최초의 프로그래밍 언어
-어셈블리 언어는 기계의존적이며 자연언어와 차이가 큰 구문을 사용했기 때문에 저급언어라 불린다.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 기계의존적인 이진수 개념이거나 자연언어와 차이가 많은 언어이며 사람이 이해하기보다는 컴퓨터의 내부구조에 의존적인 언어를 저급언어라고 한다.

-최초의 고급언어는 Fortran(FORmula TRANslation)이다.
-Fortran이 오늘날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Fortran 컴파일러가 다른 고급언어에 비하여 효율적인 기계어코드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Fortran의 특징 중 배열, 제어변수를 쓰는 반복구조와 조건문에 의한 분기개념등은 나중에 만들어진 언어에서 사용하며 기억장치 중심의 프로그래밍 언어의 범례가 되었다.

-Cobol(Common Business-Oriented Language) : Cobol의 설계목적은 프로그래머가 아닌 사용자도 프로그램을 읽고 이해하기 쉽게 하겠다는 것이었다.
-매우 특이할 만한 것으로 첫째, 자료를 구성하는 데 레코드 구조를 도입했고, 둘째, 자료구조와 실행부분을 분리했으며, 셋째, 픽처(PICTURE)를 써서 출력양식의 가변성을 부가했다. 이 특징은 오늘날 데이터베이스 언어에서도 쓰이는 등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Algol 60(ALGOrithmic Language 60)은 알고리듬을 기술하기 위한 일반적인 표현언어로, 연구용 및 실질적인 응용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블록 구조를 쓰는 언어를 위하여 스택을 기반으로 하는 실행환경을 도입했고, 구문을 정의하기 위하여 BNF(Backus-Naur Forms)를 최초로 사용한 언어이기도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