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공학 돌연변이

1. 유전공학 돌연변이.hwp
2. 유전공학 돌연변이.pdf
유전공학 돌연변이
1. 서론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병충에 저항성이 강한 유전자 및 수량을 증가시키는 유용한 특정유전자를 생명체에서 찾아내어 이를 인공적으로 분리하거나 결합시켜 의도한 특성(제초제 저항성, 내병성, 내충성 등)을 갖도록 개발한 생물체로 이들을 재배 사육하여 식품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미국 등 선진국에서 개발 보급 되고 있는 유전자 재조합 식품은 자연계에 존재 하고 있는 유전자를 분리한 후 작물 체에 전환하여 관행으로 재배 되고 있는 것보다 우수 한 작물을 개발 보급 하고 있으므로 방사선 돌연육종, 교배육종 방법으로 작물을 개량하는 것과 근본적 차이는 없다.
또 인축에 해롭다는 과학적 증명이 없으며 GMO농산물은 사용한 유전자의 종류와 발현양상 및 이용에 따라 위험가능성이 모두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규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우리는 딸기 등의 과일을 섭취하다가 이 과일이 좀 더 크고 재배하는데 수량이 기존보다 더 많아지고 또 하나의 식물만 자라는 게 아니라 무와 배추가 같이 자라면 어떨까 하는 의문점에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2. 본론
2.1 돌연변이의 역사
19세기 말 네덜란드의 식물·유전학자 더프리스가 큰 달맞이꽃에서 발견한 유전적인 별종에 대해 돌연변이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그는 보통 달맞이꽃[그림1(왼쪽)]을 재배하다가 전에 없었던 꽃이 매우 큰 달맞이꽃[그림1(오른쪽)]을 발견하였는데 이것의 씨를 받아 재배하였더니 다음 대에 유전되어 큰 꽃을 피웠다고 한다.
그 후 1910년 미국의 모건이 초파리에서 흰 눈의 돌연변이를 발견하였고, 멀러가 초파리에 X선을 쬐여 인위적으로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데 성공하여 유전학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다.
[그림1]
2.2 돌연변이의 원인
2.2.1 염색체 돌연변이
염색체의 수나 구조에 이상이 생긴 염색체 돌연 변이를 말하는데 생물의 형질을 결정하는 유전자가 염색체에 존재한다. 그러나 염색체의 구조에 이상이 생기거나 염색체의 수에 변화가 생기면 돌연변이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그림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