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개골 절제술

1. 두개골 절제술.hwp
2. 두개골 절제술.pdf
두개골 절제술
1. 두개절제술(Craniectomy)란
두개절제술(Craniectomy)은 두 개의 일부분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때때로 두 개내압의 사승 으로 뇌조직의 압박을 완화하기 위한 감압을 위해 수행되며 천두공을 만든 후 그 주위의 두개골을 제거한다. 주로 후두개와(posterior fossa)부위의 종양 제거시 사용된다.

2. 수술체위와 해부
1)두개절제술을 시행할 때는 앙와위(supine position)을 취하고 머리는 옆으로 돌려 수술할 부위가 위로 향하게 한다.
2)두개골의 해부

(성인두개골의 외측면) (성인두개골의 상면)

①두개골(skull)
두개골은 8개의 뇌두개골(cranial bones)과 14개의 안면골로 구성된다. 또한 두부에는 중 이강에 3개의 작은골이 있으며 설골이 혀의 기저를 지지한다.
뇌두개골은 뇌, 눈, 귀를 보호하는 뇌주머니를 형성한다. 뇌두개골은 전두골, 두정골(2개), 측두골(2개),후두골이 있으며, 접형골과 사골이 뇌주머니의 저부를 이루며 안구가 안와에 잘 맞도록 소켓 역할을 한다. 뇌두개골 사이의 모든 관절은 봉합(suture)이라 불리는 부동 관절이다. 움직임이 없는데 관절이라 부르는 것이 이상할지 모른다. 그러나 관절이라는 용 어는 두 개의 골이 연결되는 어디에다 사용될 수 있다.
14개의 안면골 중에서 하악골은 움직이며 측두골과 과상관절(condyloid joint)을 이룬다. 안면골 사이에 다른 관절은 봉합 관절이다. 상악골은 위 턱골이며 구개의 앞부분을 이룬 다. 치아의 뿌리를 위한 소켓들을 상악골과 하악골에서 볼 수 있다.
②뇌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