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선정동기
여행·관광산업에 있어 기반시설은 밑받침을 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기반시설이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관광객을 유치하고 그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함이다.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지역에는 일정수준의 기반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자연보호 지역을 방문하더라도 기반시설은 반드시 필요하다. 도로, 숙박시설, 그리고 자연환경 보호를 위한 방법 등 모두 중요하다. 여행·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공공 기반시설과 민간 기반시설 모두가 필요하다.
그리고 여행·관광사업을 시작하거나 확장할 때는 위험요소가 따르게 마련이다. 그래서 여행산업의 위험요소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위험은 수익이나 비용과 직결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해야하고 중요시 여겨진다. 기업은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고 예상되는 위험요소를 줄임으로써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처럼 기반시설은 여행·관광산업을 지탱하는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위험요소는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고자 하여 선정하였다.
◎ 2.2 국내외 관광기반시설
2-2. ⑴길라잡이(p.35)
*도시의 독특한 특색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현대 문명과 기술을 수용할 수 있는 방법
→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그 도시만의 특색이 점점 사라져가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교재에서처럼 스타벅스, 맥도널드 등 글로벌 음식점과 카페 등이 생겨나면서 어느 국가 어느 도시를 가도 비슷한 음식점과 가게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