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사설을 통해 본 현대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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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호사설을 통해 본 현대사회
성호사설로 통해 본
현대 사회

목 차
1. 서 론

2. 성호사설로 본 성호의 학문적 태도

3. 성호사설로 본 성호의 정치인식

4. 결 론

1. 서 론

성호 이익은 여주 이씨 집안으로 3대에 걸쳐 현달한 전형적 남인 가문이었다. 그러나 1980년 경신환국으로 남인 세력이 정권에서 밀려나면서, 부친은 유배되고 둘째 형 이잠이 진사의 신분으로 소를 올려 왕세자를 해치려는 자들을 제거할 것을 주장하다가 노론집권층에 의해 역적으로 몰리면서 결국 장살 된다. 이익은 이 사건 이후 관직에 대한 꿈을 접고 학문에 전념하게 되었다. 그가 남긴 대표적 저서로는 성호사설[星湖僿說]이 있는데, 이 책은 성호 자신이 40세 전후부터 책을 읽다가 느낀 점이 있거나 흥미 있는 사실이 있으면 그때그때 기록해 둔 것들을 그의 나이 80세에 이르렀을 때에 집안 조카들이 정리한 책이다. 따라서 주제나 소재 역시 일정하지 않고, 경험한 바에 따라 그 주제나 소재도 각기 다르다. 이렇게 기록하기를 40년 가까이 하다 보니 그 양이 많아져, 다시 6가지 문으로 나누었다. 성호사설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체계적인 문집이 아닌, 깊은 사색의 결과물로써 그의 정치인식과 학문적 태도 등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레포트에서는 성호사설로 본 성호의 정치인식과 학문적 태도를 알아보고 그것으로 바라 본 현대사회를 설명 하려한다.

2. 성호사설로 본 성호 이익의 학문적 태도

경서를 연수하는 것은 세상에 쓰이기 위해서이다. 경서에 있는 내용을 입으로 말하면서도 천하의 온갖 일에 아무런 조처를 하지 못한다면, 이는 단지 외우기만 잘하는 것일 뿐이다.(중략) 그런데 후세의 학자들은, 시를 읽는 데 오로지 외우기만 하고 예를 행하는 데 오로지 겸손하기만 할 뿐, 국가의 정사를 물어보면 깜깜하여 어찌 옳겠는가. - 경사문, 송시(誦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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