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에 있어서 특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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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에 있어서 특허법
Ⅰ.서론
발명의 개념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한 것을 말한다. 또한 특허발명이라 함은 특허를 받은 발명을 말한다.
소프트웨어의 개념
하드웨어는 쉽게 변화될 수 없는 것을 나타내고 소프트웨어는 변화가 쉬운 것을 함축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본래 순응성이 있고 유연하다 컴퓨터 개발 역사의 초기에 사람들은 실제의 물리적인 부분-진공관, 릴레이 레지스터, 배선 가체(歌體)-을 컴퓨터의 하드웨어라고 불렀었다 컴퓨터 산업에서는 얼마 안가서 컴퓨터의 하드웨어 이외의 부분, 특히 컴퓨터에 의도한 작업을 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프로그램을 표시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고, 이 말은 급속히 퍼져 1960년까지는 극히 일반적으로 쓰여지게 되었다.
결국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에 대립되는 개념이며, 하드웨어인 컴퓨터에게 인간이 의도하는 작업을 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다. 인간은 자신이 의도하는 작업을 다른 독립된 객체에게 시키기 위해서는 그 객체에게 명령이나 지시를 해야한다. 하지만 무생물인 컴퓨터에게 인간이 의도하는 작업을 시키기위해서는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명령이나 지시를 해야한다. 따라서 인간의 컴퓨터에 대한 이러한 작업 명령이나 지시에 해당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소프트웨이인 것이다
1. 소프트웨어의 법적성질
소프트웨어란 일정한 작업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시키기 위한 시스템이라고 앞에서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는 이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서 유형 또는 무형의 성질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의 차이로 인하여 소프트웨어의 법적 성질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상반된 견해가 대립된다.
➀ 무체재산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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