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론-영화 영웅 감상문

1. 영상론-영화 영웅 감상문.hwp
2. 영상론-영화 영웅 감상문.pdf
영상론-영화 영웅 감상문
1. wide 화면의 구도(TV화면 4:3 비율과 비교)

영화 찍는 것을 보면 감독들은 16:9 wide화면을 고려하여 앵글과 화면을 생각하면서 촬영 하게 된다. 그런데 TV, 4:3 비율로 그 영화를 보게 된다면 화면의 좌우가 약간씩 잘려나가게 되어 감독이 생각한바와 다른 영화를 보게 될 수 있는 것이다. 감상에 지장은 없지만 영화의 온전한 매력을 느끼려면 조금 아쉬움 감이 있다.
영화 속 앵글 하나에도 감독의 의도가 담겨있을 것이고 구석구석 소품 하나에도 의미가 있을 것인데 잘려서 감상하게 된다면 감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큰 화면의 장점도 있지만 확실히 16:9의 화면에서 영화를 보면 좀 더 현실감 있어 보이고 더 아름답게 보이는 것 같다.

2. 색상의 변화(색상 활용 및 이유에 대한 개인적 분석)

장예모가 메가폰을 잡은 이상 색채감은 화려하고 강할 수밖에 없는 작품이었다. 장예모의 그 전의 작품도 그랬듯이 영웅 역시 인물들이 걸치고 있는 화려한 색채의 의상을 통해 변화되고 더욱 심화된다. 각 색상은 무명과 진시황의 개인적인 체험담을 이야기할 때 변화되는데, 의상의 색깔이 바뀜에 따라 캐릭터들의 성격도 달라지는 듯 했다.
처음 장면은 붉은색으로 시작한다. 무명이 진시황에게 10보 앞으로 다가가기 서 있는 장면이었다. 그 사이에 회색으로 장천과 무명이 결투씬을 표현하였다. 회색이 빗소리와 악기 연주소리와 어울려져 두 사람이 나오는 결투씬은 더욱 살기가 느껴지도록 한다.
붉은색하면 딱 생각나는 단어는 사랑, 열정 이런 단어이다. 끝없이 모래에 글을 쓰고 있는 파검과 그의 시중을 드는 월이, 강한 여성 비설이 등장하는데 모두 붉은색으로 표현된다. 이야기는 내가 생각했던 되로 흘러간다. 붉은 안의 이야기는 질투를 인해 파검을 죽이게 되는 비설의 사랑과 그 주인에 대한 그리움으로 인해 비설과 결투를 하는 월이의 사랑이 나타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