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천동 박물관 답사하고나서

1. 복천동 박물관 답사하고나서.hwp
2. 복천동 박물관 답사하고나서.pdf
복천동 박물관 답사하고나서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답사하면서...

1. 연혁(역사)

2. 문화재 종류 및 분포

[1] 문화재 종류
(1)무덤, (2)토기, (3)무기, (4)기타 유물들

[2] 문화재 분포
(1)상설전시
- 1전시실, 2전시실, 야외전시실

[3] 답사 경로도

3. 문화재 조사 활동

Ⅲ. 답사를 하면서 느낀 점

Ⅰ. 들어가는 말

‘부산의 역사’ 수업시간 과제를 위해 복천동 고분 박물관을 방문했다. 복천동 고분 박물관에는 고대 선사문화와 더불어 가야문화, 신라문화제가 전시 되어 있었다. 이 글에서는 우리 역사의 연혁과 문화재의 종류 및 분포를 알아보고 나의 느낀 점을 서술하려고 한다. 부산역사의 한 흔적인 복천동 고분을 과제의 목적으로 간다는 것이 내 자신으로써 약간은 부끄러웠지만, 이렇게 수동적으로나마 역사의 한 부분을 탐사할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Ⅱ. 답사를 하면서...

1. 연혁
6세기이전 지배층 무덤구조 한 눈에
부산시립박물관 복천분관은 사적 제273호인 복천동고분군에서 발굴된 각종 유물들을 전시하여 시민들에게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고대 부산지역의 가야문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1996년 10월 5일에 개관 하였다.
복천동 고분군은 부산시 동래구 복천동 50번지 일대 동래중심가 북쪽을 반달모양으로 에워싸고 있는 마안산의 중앙부에서 서남쪽으로 길게 뻗어나온 구릉에 자리잡고 있다.
이 고분군은 1969년 주택공사 과정에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 대학․시립박물관팀에 의해 발굴돼 지난 1981년에 사적 273호로 지정됐다.
지금까지 5회 조사에서 확인된 무덤은 113기에 달하며 토기류 2천5백점, 철기류를 포함한 금속기류 2천7백점 등 모두 9천2백여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