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의 악론에 대한 분석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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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의 악론에 대한 분석적 고찰
순자의 악론에 대한 분석적 고찰

1. 머리말

예와 악은 중국의 고대 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개념이다. 고대 사회에서 예는 정치, 사회, 종교 등 문화의 모든 방면에서 봉건 사회의 토대를 이루는 일종의 소통(commuication)의 수단이었다. 악은 사회 조직의 토대인 예가 지향하는 정신이며, 예로 조직된 사회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심층적이고 원초적인 정서적 통합의 수단이었다. 자연 현상의 모방에서 문화의 출현을 설명하는 ■■주역■■에서 음악의 기원을 설명하는 한 구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예괘」에서는 음악의 기원을 “상전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우레가 땅에서 나와 울리는 것이 예괘의 모습이다. 선왕은 이것을 본받아 음악을 만들고 [이 음악으로 선조의] 덕을 높혔다. 성대하게 음악을 연주하여 하느님께 제사지내고 조상의 신령을 [하느님과] 함께 제사지냈다.”1)고 한다. ■■주역■■에서 말하는 음악의 기원은 음악이 애초부터 종교적 목적을 가지고 생겨났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음악은 고대 사회에서 전례나 의식, 제사와 같은 종교적 기능 뿐만 아니라 교육의 주요 수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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