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의존폐양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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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형제도의존폐양론
사형제도의 존폐양론과 나의 견해

목차
서론
본론
1. 사형제도의 역사
2. 사형제도의 실태
3. 사형제도의 폐지론
4. 사형제도의 존치론

서론
낙태나 안락사에 대한 세계적인 견해 대립이 있어 왔다는 건 여성학 수업을 통해 알고 있었지만 사형제도에 대해서는 그냥 꼭 필요한게 아닌가 하고 생각해 왔었다. 사형제도에 대한 지식이 아주 없어서 리포트를 쓰기 위해 인터넷이나 서적을 통해서 많은 자료를 찾았다.
우선 형벌중의 사형제도에 대해서 살펴보면 형벌의 목적은 정의 구현, 범죄 예방 및 개선이다. 사형은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하는 형벌이므로 형벌 중에서 최고의 형이고, 그런 의미에서 생명형 또는 극형이라고 한다. 이러한 사형제도를 통해 국가 자체의 질서유지를 위하여 잔인하지만 형벌적 효과는 크다고 한다. 사형은 그 형이 확정되면 법무부 장관의 집행 승인을 받아 교도소에서 교수하여 집행한다.
현재의 유엔 가입국 중 여러나라가 사형제도를 폐지하고 있는 상황임을 볼 때 사형제도의 존치여부는 매우 큰 이슈고, 이 문제가 형식적인 학문상의 논쟁이 아닌 존폐여부가 끊임없이 대립하고 있는 것은 단순한 형벌이 아닌 고귀한 인간의 생명에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사형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는게 대부분의 여론이고, 사형제도의 위헌성이나 폐지의 정당성에 대한 글이 많았다.
그리고 예전부터 사형은 정당성의 고찰은 전혀 없었고 단지 악을 제거하는 응보이론에만 한해서 그냥 당연시되었다. 우리나라는 1953년 형법을 제정할 당시 ‘사형을 형벌로 인정할 것인가’ 여부에 깊은 검토 없이 무비판적으로 도입되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사회적 물의를 빚는 범죄가 발생하면 엄벌에 처하라는 여론에 쫓겨 사형의 범죄 수를 추가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사형의 남용 국가로 평가받고 있긴 하지만 나는 그래도 사형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먼저 사형제도에 대한 역사와 사형제도의 실태, 그리고 존폐양론을 본론의 내용으로 하고, 찬성하는 이유 열거로 결론을 맺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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