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라
비스텔의 R D 팀장 김상오 차장은“반도체 분야의 가격 경쟁력과 시장 대응력은 생산 효율성에 있다. 에러율을 최소화하면서 보다 빠르게 공정을 진행하는 것이 핵심 경쟁력”이라고 설명하면서“생산 스케쥴과 에러 가능 여부 체크 등 생산 과정을 지능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EES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반도체 공장의 최신 라인 1개가 만들어지는데 투자되는 비용은 약 4~5조원이라고 한다. 또 공정에 참여하는 생산 장비는 대당 수백억 원대이며, 이런 장비 수십대가 수주간 레이어를 집적하는 공정을 거쳐야 1개의 디바이스가 생산된다.
따라서 장비 활용률을 최대한 높여 생산 기간을 단축하고, 생산 과정 내에 불량 발생 가능성을 체크해 최종완성품의 불량률을 최소화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얘기다.
비스텔이 개발, 제공하는 EES는 모든 생산 장비로부터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 이를 기반으로 장비별 세부 생산 계획과 스케줄링, 운영 상태 그리고 전체 공정에 대한 스케줄링 등에 이르는 분석 데이터를 산출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EES의 역할 특성상 얼마나 빨리,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 가공해서 빠른 조치를 취하느냐가 중요하다.
비스텔은 실시간 데이터 입력과 다량의 데이터 분석 및 출력이 필요한 특수 업무 분야에 맞는 인프라를 찾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 알티베이스의 하이브리드 MM DBMS인‘알티베이스 4 로 평가했다.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는 메모리 테이블에, 수집, 누적된 대용량의 데이터는 디스크에 두고 필요한 경우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한국의 대표 경쟁력인 반도체 분야, 이 분야의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반도체 생산관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비스텔은 초당 수십만 건에 달하는 다량의 실시간 정보를 수집, 분석할 수 있는 인프라로 알티베이스의 하이브리드 MM DBMS인 알티베이스4 를 택했다.
....
생산운영관리 - 생산운영관리 사례 및 자신의 생각 생산운영관리
(생산운영관리 사례 및 자신의 생각)
비스텔 반도체 생산관리 솔루션
대용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라
비스텔의 R D 팀장 김상오 차장은“반도체 분야의 가격 경쟁력과 시장 대응력은 생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