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고전 철학은 18세기말-19세기초에 독일의 부르주아 관념 철학자들을 중심으로 대두된다. 방법론적으로 변증법을 철학사에 제기한 것을 가장 큰 공로로 인정받는 독일 고전철학의 창시자는 임마누엘 칸트이다. 칸트가 독일 고전철학의 창시자로 인정받는 이유에 대해서는 엥겔스가 훗날 지적했던 점을 참조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엥겔스는 칸트가 변증법적 사고발전에서 이룩한 공적을 강조하였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먼저 이론적 자연과학의 영역에 역사주의를 도입한 “두 가지 천재적 가설”, 즉 “태양계의 발생에 관한 이론과 조석에 의한 지구의 회전 방해에 관한 이론”에 표현되어 있다. 칸트는 실재적 현실을 연구하라고 호소하면서 “형이상학이라는 나비의 날개에 올라 뽐내고 있는 사람들”과 “정신적인 환상에 의지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딘지도 모르면서 출발하여, 어딘지도 모르면서 가서 앉는” 사람들이라고 조소한다.
그러나 칸트의 활동 제2기의 이른바 ‘비판기’에는 신앙주의와 불가지론의 요소가 보다 발전하였다. 또한 이 시기에 칸트는 자연과학의 문제에 관계하면서 이른바 ‘역본설’에 공감하였다. 독일의 ‘역본설’자들은 제1차적인 것으로서의 물질을 거부하고 이것을 대립되는 ‘순수한 힘’에 귀착시켰을 뿐만 아니라, 원자론을 물체의 조각의 비연속적 구조에 관한 학설이라고 거부하였다. 역본설자의 학설에 따르면 힘은 연속적이며, 물체는 힘으로 이루어진다. 원자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두 개의 대립하는 ‘힘’의 통일과 상호침투라는 사상은 역본설이 갖고 있는 변증법적 사상이다. 프랑스의 유물론과 무신론에 대립하고 있던 칸트의 ‘비판적 관념론’의 체계가 형성되었다.
....
독일의 고전적 관념론에 대한 연구 독일의 고전적 관념론에 대한 연구
1. 독일 고전 철학의 이론적 전제
18세기말-19세기초 독일 관념론자들이 그 철학설에서 유럽의 부르주아적 발전과 선행하는 철학의 달성이라는 뚜렷한 역사적 경험에 근거하고..
독일 고전 철학의 이론적 전제 독일 고전 철학의 이론적 전제
1. 들어가며
18세기말-19세기초 독일 관념론자들이 그 철학설에서 유럽의 부르주아적 발전과 선행하는 철학의 달성이라는 뚜렷한 역사적 경험에 근거하고 있고, 또 어느 정도 과학..
다렌돌프의 사회질서론 다렌돌프의 사회질서론
마르크스가 엥겔스의 협력으로 만들어 낸 사상과 이론의 체계.
레닌에 따르면 마르크스의 사상과 학설의 체계인 마르크스주의는 19세기의 3가지 정신적 주조(主潮),즉 독일의 고전철학, ..
혁명적 민주주의에서 공산주의로의 이행 (맑스주의 철학) 혁명적 민주주의에서 공산주의로의 이행 (맑스주의 철학)
1. 들어가며
세계에 대한 해석에 자족하는 전래의 철학들과는 달리, 맑스주의 철학의 혁명성은 세계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데에 있다. 그러나 맑스주의 ..
유럽의근대형성에미친동양문화
유럽의 근대 형성에 미친 동양문화
《머리말》
《서문. 문화의 유형과 인류 문화사》
《본문1. 동서 문명의 접촉》
1. 유럽 문예 부흥 운동의 물질적 기초
1) 제지
2) 인쇄술
3) 화약
4) 나침반
2. 문예 부..
고전 철학중 후기 다원론적 자연철학연구 고전후기 다원론적 자연철학에 대하여
1. 엠페도클레스의 원소론
1) 개요
“엠페도클레스에게는 변화와 운동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 모두가 얼마간의 장점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양자의 장점을 그대로 ..
서양 고전 철학중 일원론적 자연철학으로써 밀레토스學派의 물활론연구 고전철학 중 밀레토스學派의 물활론 연구
1. 탈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탈레스를 철학의 아버지라고 지칭했는데, 그 이유는 탈레스가 서양 철학사상 최초로 ‘존재자 일반의 최후 근거 혹은 제일원리’를 추구했기..
서양 고전 철학중 일원론적 자연철학으로써 헤라클레이토스의 변증법연구 일원론적 자연철학으로써 헤라클레이토스의 변증법
1. 만물 유전설 (萬物 遺轉說)
“헤라클레이토스는 밀레토스 학파의 사상을 계승하여 모든 현상 속에 상주하는 영원한 원질(原質)을 탐구하였다. 그런데 그는 ..
서양 고전 철학중 일원론적 자연철학으로써 엘레아 학파의 존재론연구 일원론적 자연철학으로써 엘레아학파의 존재론
1. 크세노파네스
“크세노파네스(B.C. 570-480경)는 소아시아 서해안에 있는 콜로폰(Colophon)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고국이 메디아의 침략을 받은 뒤에, 고향을 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