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분야는 심리학(psychology)과 컴퓨터 과학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두학문은 상당히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 설계에서 미리 생각하여할 지침들은 다음과 같다.
- 사용자의 다양성(초보자들도 쉬운 운용이 가능해야 함).
- 제품의 다양성(대부분의 경우 새로운 시스템의 사용자들은 이전 시스템과 비슷할 것이라는 기대를 함).
- 작업과의 일치(시스템의 구조와 사용방식이 수행되고 있는 작업과 연관되도록 짜여 있어야 하며, 이는 워드프로세서라는 말보다 보고서 작성기라는 말로 대체하면 사용자가 보다 쉽게 이해하는 것을 말함).
- 인터페이스의 일관성
- 인터페이스의 친근함
- 인터페이스의 단순화
- 인터페이스의 안정성
특히 주의할 점은 인터페이스의 단순화와 안정성에 관한 문제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에서 범하는 가장 흔한 실수는 가능한 모든 기능, 때로는 필요이상의 기능들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혼란을 가져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많은 기능들은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되는 것이 요구된다.
시스템이 제공하는 많은 기능 중에 자주 쓰이는 것들은 사용자에게 자주 접하게 하고 자주 사용되지 않는 기능들은 필요할 때만 사용하도록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expansion-place model 메뉴처럼 메뉴가 열리면서 세부메뉴가 펼쳐지는 기능은 이러한 인터페이스 적인 측면에 매우 좋은 방법이다.
2. 내비게이션(Navigation)
내비게이션(navigation)의 주된 행동양식은 검색(search)과 탐색(browse)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navigation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내부검색엔진이 있어야 하며 세부검색까지 가능한 복합단어검색이나 연산자(boolean)검색까지 지원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아이온(AION) 인터페이스 아이온(AION) 인터페이스
연구배경 및 목적
컴퓨터 발달과 인터넷 보급의 확대로 인해 오늘날 한국은 여러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생겨났다. 기존의 오프라인형식이었던 커뮤니티공간이 유연성과 유동성 확장성이 ..
인터넷소비자 구매 동인 인터넷소비자 구매 동인
목차
인터넷 소비자 구매 동인
Ⅰ. 웹사이트 특성
1. 텔레프레전스
2. 웹 광고물의 특성
3. 거래 특성
Ⅱ. 소비자 특성
인터넷 소비자 구매 동인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 구매는 계..
[사회학] 인터넷과 대중문화 인터넷과 대중문화
1. 인터넷이란
인터넷이란 전 세계에 걸쳐 있는 컴퓨터가 TCP/IP 라는 통신규약(protocol)을 이용하여 연결되어 있는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망(Network of networks)으로 무수한 정보자원이 산..
컴퓨팅 -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에 관해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
Ⅰ. Cloud Computing 이해
Ⅱ.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동향
Ⅲ. 클라우드 컴퓨팅 고려사항
Ⅳ.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기술
Index
Ⅰ. Cloud Computing 이해
1. Cloud Computing의..
교육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기능 요소에 대한 연구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기능 요소 비교에 관한 연구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8
1. 저작도구의 정의 8
2. 저작도구 제작 배경..
스마트폰중독,중독레포트,중독사례 스마트폰 중독
목차
1. 스마트폰의 이해
2. 스마트폰 중독
3. 스마트폰 중독사례
4.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안
1. 스마트폰의 이해
피처폰
주로 통신 기능 중심으로 설계된, 흔히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휴..
서울시내 주요 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의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 서울시내 주요 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의 운영
실태에 대한 연구 : 이용자 서비스를 중심으로
═══
1. 서론
2. 평가 대상 및 기준
3. 도서관 홈페이지의 평가
4. 결론
1. 서론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현재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