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유럽의 수학
476년 서로마 제국 멸망한 후 5세기 중엽부터 11세기에 이르는 기간은 인간의 모든 사고와 행동을 교회가 기독교의 교리에 입각하여 지배하던 유럽의 암흑 시대였다. 따라서 이 시대에는 가톨릭 수도원의 수도사들에 의한 연구 외에 수학의 연구라고는 있을 수 없었 다. 그나마 이 암흑 시대에 수학사에서 어떤 역할을 했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은 순교한 로마 철학자 보이티우스(Boethius ; 408~524), 영국의 교회학자 베다(Beda ; 673~735)등이 있었다.
이후 유럽에서의 수학은 12세기 초인 중세 말엽부터 15세기 르네상스 초기에 이르러 비 로소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시대의 수학은 그리스 수학이 아니라 이슬람 세계의 아라비아 수학을 기초로 하였다. 이 때 등장한 아라비아 수학은 그리스와 인도, 근대 유럽 을 이어 주는 교량 역할 이상으로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
13세기의 유럽은 한 마디로 번역의 시대였다. 유클리드의 「원론」을 비롯하여, 아르키메데스, 아폴로니오스, 알콰리즈미(Alkhwarizmi ; 780~850) 등 그리스 및 아라비아 수학자들의 서적이 에스파냐를 중심지로 하여 라틴어로 번역되어 홍수처럼 유럽에 쏟아져 나왔다.
13세기 초엽 피보나치(Fibonacci ; 1180~1250)는 중세 암흑기에 최초로 수학의 부흥 에 나선 인물이었다. 그는 유명한 저서 「산반서(Liber abaci)」를 출간하였는데 이 책은 산술과 초등 대수에 관한 내용으로 비록 독립적인 연구이긴 하지만, 알콰리즈미의 대수로 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인도- 아라비아 숫자를 유럽으로 소개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 다. 이 책에는 피보나치 수열을 비롯한 많은 문제가 실려 있는데 이것은 수 세기 동안 그 이후의 저술가들에게 수학 문제의 보물 창고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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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수학사 가볍게 읽기를 읽고 수학사 가볍게 읽기를 읽고
수학 공부가 잘 안 될 때면 아마도 한번쯤은 ‘수학 같은 걸 배워서 어디에 쓸까’하는 의문을 가져본 적이 있을 것 이다. 수학이라는 학문이 어딘가에 쓰일 곳이 있으니까 만들어졌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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