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증에 대한 연구

1. 공포증에 대한 연구.hwp
2. 공포증에 대한 연구.pdf
공포증에 대한 연구
공포증에 대한 연구

1. 정의

공포증이란 환자가 원래의 무의식적인 두려움을 그 대상이나 생각 또는 상황에서 그것을 상징하는 다른 대상,생각,상황으로 옮김으로써 그의 불안을 방어하려는 부적응적 회피행동이다. 환자는 자기의 공포가 이치에 닿지 않고 부조리함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 공포에 지배당한다.

2. 증상

① 전혀 해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갑자기 지속적이며, 비현실적인 공황, 두려움, 염려, 불안 등을 느낌.
② 자신의 두려움이 실제 느껴야 되는 정도를 넘어 지나치다는 것을 인지함.
③ 공포반응은 자동적이고 조절이 불가능하며 전체적으로 퍼져 있어 환자는 두려운 상황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음.
④ 호흡곤란, 손발 떨림 및 그 공포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강한 욕구 등 극심한 두려움이 나타날 수 있는 모든 신체적인 반응들을 보임.
⑤ 공포를 느끼는 대상이나 상황을 피하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시도함.

3. 종류

공포반응이나 회피행동을 유발하는 대상에 따라 공포증을 분류한다.
① 광장공포증(Agoraphobia)
가장 흔한 공포증의 하나로서 무슨 일이 생기면 빠져 가가기 어렵다고 생각되거나 도움을 구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공공장소에 혼자 있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공포증으로 추후 우울증, 무력감, 만성적인 긴장 및 강박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복잡한 길거리, 시장, 극장과 교회, 엘리베이터 등을 피하는 것을 들 수 있다. 공포증환자들 중에 60%에 해당하며 여자들이 많다.
광장공포증은 대개 18세에서 35세 사이에 발병하는데 발병양상은 서서히 나타나거나 갑자기 발병하는 양상을 보인다.
②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남들이 자신의 행동을 주시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비현실적인 공포와 그러한 상황을 회피하는 행동으로 대인공포증 환자들은 사람과 접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미리 예기불안을 느끼므로 사람과 접촉하는 상황을 기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