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인과 관계는 운명과 자유 의지, 개인의 책임과 숙명을 모두 필요로 한다. 원인의 법칙은 또한 결과의 법칙이어야 하고, 원인과 결과는 항상 대등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과 관계의 연속은 물질계와 정신계 양쪽 모두에서 영원히 균형을 유지하고 있으며, 따라서 영원히 공정하고 영원히 완벽하다. 그리하여 모든 결과는 예정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예정하는 힘은 원인이지 어떤 독단적 의지의 명령이 아니다. 우리 각자는 일련의 인과 관계 속에 연루되어 있는 스스로를 발견한다. 우리의 삶은 원인과 결과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테면, 인생은 씨를 뿌리고 거둬들이는 것과 같다.
우리의 모든 행위는 그것의 결과에 의해 균형을 맞춰야 하는 원인이다. 우리는 원인(자유 의지)을 선택하지만, 결과(운명)를 선택하거나 변경하거나 피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자유 의지는 원인을 일으키는 힘을 나타내며, 운명은 결과에 말려드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그렇게 되도록 명령을 내린 자는 바로 우리 자신이다. 우리 자신의 행위로 우리 각자가 저지른 선한 일과 악한 일이 바로 그 명령이며, 이미 행한 선과 악으로부터 벗어날 수는 없다.
유전적 한계도 극복한 의지의 힘 가타카(1997) 영화감상문 1997년작(한국에는 1998년에 개봉) 『가타카(GATTACA)』(앤드류 니콜)의 영화 감상문입니다. 영화의 줄거리를 심층 분석하고 영화속 주제인 유전공학과 디스토피아적인 세계관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또한 확증편향..
어거스틴의 신국론 전체에 대한 요약 내용: 제 1 권 로마의 재앙은 기독교 때문인가? 제2권 로마의 재앙, 제 3 권 : 로마의 외적인 재앙 제 4 권 : 로마의 운명은 하느님의 손에 있다. 제5권 : 운명론, 자유의지와 행복 제6권 : 영생을 위해 신을 믿음..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천국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천국
1. 마음속의 천국
마음이 순수할 때 삶의 고난도 멈춘다. 이기적 의지를 포기하고, 신성한 의지와 협력하는 방법을 배운 사람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는 근심 없이, 그리고 알력과 고..
생각을 바꿔보라 희망이 보인다 기독교 개론
출발은 꿈이다. 자기운명의 개척자는 자기 자신밖에 없다. 어떤 꿈과 목적을 가지고 출발하느냐에 따라 몇십년 후의 인생은 엄청난 차이를 나타낸다. 꿈이 없는 백성은 망하리라. 망하지 않는 자는 ..
[행정조직론] 전략적선택이론 전략적 선택 이론
Ⅰ. 조직환경론의 의의
조직에 관한 이론은 그 분석단위에 따라 미시적 조직이론과 거시적 조직이론으로 분류된다. 미시적 분석수준의 경우 개인 및 조직 내부구조, 거시적 분석수준의 경우 개..
[행정조직론] 자원의존이론 자원의존이론
Ⅰ. 조직환경론의 의의
조직에 관한 이론은 그 분석단위에 따라 미시적 조직이론과 거시적 조직이론으로 분류된다. 미시적 분석수준의 경우 개인 및 조직 내부구조, 거시적 분석수준의 경우 개체군..
[조직이론] 전략적 선택이론 전략적 선택 이론
Ⅰ. 조직환경론의 의의
조직에 관한 이론은 그 분석단위에 따라 미시적 조직이론과 거시적 조직이론으로 분류된다. 미시적 분석수준의 경우 개인 및 조직 내부구조, 거시적 분석수준의 경우 개..
[조직이론] 개체군생태학이론 개체군 생태학 이론
Ⅰ. 조직환경론의 의의
조직에 관한 이론은 그 분석단위에 따라 미시적 조직이론과 거시적 조직이론으로 분류된다. 미시적 분석수준의 경우 개인 및 조직 내부구조, 거시적 분석수준의 경우 ..
자유의지론,결정론,자유의지론vs결정론 인간에게 자유 의지가 있는가
목차
1. 서론
- 자유의지론란 무엇인가
- 결정론이란 무엇인가
2. 본론
- 자유의지론 vs 결정론
(사례 첨부)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