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학 - 빈혈의 종류에 대해서

1. 생리학 - 빈혈의 종류에 대해서.hwp
2. 생리학 - 빈혈의 종류에 대해서.pdf
생리학 - 빈혈의 종류에 대해서
생리학 - 빈혈의 종류에 대해서

빈혈이란

혈액 중에서 적혈구(赤血球) 수 또는 혈색소(血色素:헤모글로빈) 양이 건강한 사람의 수량보다 감소되어 있는 상태.

적혈구는 혈색소를 함유하는 세포성분이고, 혈색소는 산소의 운반에 없어서는 안 되는 물질이다. 따라서 혈색소가 적어지면 혈액의 산소 운반능력이 저하되어 중요한 각 기관의 세포에 산소 결핍상태가 발생하고 여러 가지 지장이 야기된다. 빈혈에서 보게 되는 증상은 이와 같은 지장이 원인이 된다. 그리고 혈색소는 적혈구에 함유되어 있으므로 동시에 양자가 감소되는 경우가 많으나, 반드시 병행한다고는 할 수 없다.
건강한 20~30세 남자의 경우, 적혈구 수는 혈액 1mm3 속에 평균 500만 개이고, 혈색소 양은 혈액 100 cm3 속에 평균 16 g이 있는데, 이 혈색소 양을 100 %로 하여 표시하는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다. 여자의 적혈구 수는 평균 450만 개, 혈색소 양은 14.4 g(90 %)이다. 적혈구 수가 남자 400만 개 이하, 여자 350만 개 이하로, 혈색소 양은 남자 13 g(80 %) 이하, 여자 12 g(75 %) 이하로 떨어질 때 빈혈이라고 하는데, 대개 적혈구 수가 300만 개 이하, 혈색소 양이 9.5 g(60 %) 이하로 떨어지면 임상적으로 빈혈증상이 나타난다.
주요 증상으로는 첫째 안색(顔色)을 비롯하여 안검결막(眼瞼結膜) ․구순점막(口脣粘膜) ․손톱 등이 창백해지고 조금만 운동을 해도 가슴이 뛰고 숨이 차며 피로하기 쉽고, 두통 ․이명(耳鳴) ․현기증이 자주 일어난다. 더러는 손톱 모양이 변해서 주름살이 생기거나 바스러지기 쉽고 수저처럼 위로 젖혀지며, 머리는 윤기가 없어지고, 설점막(舌粘膜)이 위축되고 광택을 띤다. 드물기는 하지만 황달 ․피하출혈반(皮下出血斑) 등을 수반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그 종류가 많고 치료법 또한 다르므로 상세한 검사가 필요하다.

빈혈의 종류

1. 결핍성
....